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l 16. 2022

나의 성장을 막는 것들

나의 성장을 막는 것들




[1]


성장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고, 경험이 채워지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갖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성장하게 되거든요.



성장하는 가장 빠른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다양한 관점'을 갖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우리는 단 한번의 삶을 삽니다. 


그리고 지금 지나가는 이 시간은 단 한번만 마주할 수 있죠. 


그래서 우리는 매 순간 선택을 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이 시간 할 수 있는 행동은 단 하나 이니까요. 



그래서 유한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쌓을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은 '1인분'이 될 수 밖에는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동일하니까요. 




[3]


그런데 우리가 1인분을 넘어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 외에 다른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관점의 확장' 이라고 부릅니다. 



즉,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내 경험을 벗어나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학습하면서 내 관점을 1인분이 아니라 5인분, 10인분으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기존과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있게 되고, 그 다른 행동으로 기존과는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거든요.




[4]


그런데 이런 성장이 멈추는 시간이 생깁니다. 바로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경험과 관점만을 고집하는 것이죠. 



이렇게 성장이 멈춘 사람들은 크게 한 가지의 생각과 한 가지의 행동을 합니다. 



'내가 다 알고 있다'는 생각과 '기존과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6]


'내가 다 알고 있다.' 


내가 정답이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정답이기 때문에 내 말대로만 하면 되거든요. 


지금까지 그렇게 성공해 왔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배울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 물어보거나, 그들의 의견을 선별해서 듣게 됩니다. 자신의 논리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듣고 싶은 말만 골라서 듣는 것이죠. 




[7]


'기존과 같은 행동을 한다'


반복된 성공을 한 사람들 중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보다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죠. 



그리고 시간의 상당 부분을 그런 사람들을 찾아서 대화하고, 배우고, 함께 일하자고 설득하는데 사용합니다. 




[8] 


만약 시간이 흐를수록 '나만 바쁘게 일한다.'고 생각이 들고, '내가 일하는 방식에 변화가 없다' 면 



한번쯤은 내가 성장이 멈춘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나의 성장이 멈추었다면 나 뿐만이 아니라, 


내 주변의 동료들이 성장이 멈춘 나로 인해 힘들어 하고 있을 거거든요. 

작가의 이전글 이런 동료가 되고 싶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