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ON 1 에 대한 오해 _ 1 ON 1 은 팀원의 성장을 위한 시간이다?
[1]
1 ON 1을 한다고 하면 가장 리더분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부분은 바로 '시간이 없다' 입니다. 그런데 시간은 누구에게나 한정되어 있죠. 즉, 시간이 없는 것이 아니라, 1 ON 1 에 사용할 시간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1 ON 1 보다 더 중요한 과업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고요.
[2]
이때 1 ON 1을 팀원을 위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반대로 1 ON 1 은 리더의 성장을 위한 시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3]
저는 코치로서 2012년 부터 1 ON 1 대화를 자주 해왔습니다. 올해만 해도 매당 10명 ~ 30명까지 1 ON 1 대화를 반복해서 하고 있고요.
대기업 임원과 팀장도 있고, 스타트업 CEO나 리더들도 있습니다. 팀원들도 가끔 만납니다.
제조업, 반도체, IT 기업 그리고 커머스나 서비스 기업도 있죠.
[4]
다양한 사람들과 1 ON 1 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나와 만나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수많은 관점과 경험을 배운다' 는 것입니다.
1 ON 1 대화를 나누다 보면 대화의 마지막에 '코치님 저 OO을 해볼께요.' 라고 이야기하고, 현장에 돌아가 기존과는 다른 행동을 하는 코칭 대상자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재미있는 건 그 분들이 현장에서 실행하고 나서 제게 피드백을 다시 준다는 것이죠. 실행한 내용들과 행동들을 공유해 주며 또다시 1 ON 1 대화가 진행되는데, 이때 저는 만나는 모든 분들의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5]
리더가 팀원과 1 ON 1을 제대로 하게 되면 위와 같은 경험을 마주하게 됩니다. 한 명의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은 하나입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1 ON 1을 통해서 구성원들이 자신들만의 경험을 쌓게 되고, 이것을 다시 리더와 소통하게 되면 리더는 다양한 경험을 얻게 됩니다.
그것도 대화를 통해서 말이죠. 저는 리더십을 패턴학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다양한 리더십을 갖추느냐가 얼마나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적합한 영향을 줄 수 있느냐를 결정해 주기 때문이죠.
[6]
1 ON 1 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 학습하며 성장하는 리더가 되어보세요. 이때 방법은 1가지 입니다. 내 경험과 생각이 아닌 팀원의 생각과 경험을 존중하는 것이죠.
리더의 방법을 지시하지 않고, 팀원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1 ON 1 이 된다면 저는 팀원의 성장보다 리더의 성장이 더 빠르게 나타날거라 믿고 응원합니다.
리더가 성장하면 그만큼 더 팀원들이 성장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