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ug 15. 2022

리더가 팔로워를 성장시키는 이기적인 이유

리더에게 팔로워를 성장시키라고 할 수 있을까요? 



1.


요즘에는 리더십에서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은 '왜 리더는 팔로워를 성장시켜야 하는가?' 입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조금 이기적이기지만 '누군가를 성장시키는 리더가 더 많은 것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누군가의 성장을 위해서 일을 하는 코치이지만, 


제가 코칭을 잘 할 때는 


저와 함께하는 코치 대상자 분들이 성장하는 것보다 


제가 더 큰 성장을 할 때입니다. 



2.


코치의 방법이 아니라, 


코치 대상자의 방법을 학습하게 되는 시간이거든요. 



이때는 코치로서 제가 가진 지식과 정보, 노하우를 공유하지만 


재미있는건 코치 대상자 분들이 자신이 해야 할 새로운 행동과 리더십을 선택하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코치의 지식과 경험이 정답이 아니라, 


코치의 지식과 경험이 코치 대상자의 성장을 위한 자양분이 되고, 마중물이 되는 것 뿐이죠.



3.


코치로서 제가 성장할 때는 


내 지식과 경험이 자양분이 되고, 마중물이 되었을 때이고 


코치 대상자가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실행하는 때입니다. 


이때 코치 대상자 분들이 제게 '실행과 피드백을 공유'해주며 저는 또다른 경험치를 얻게 되거든요. 



그 경험은 IT기업, 대기업, 중소기업, 사회복지 재단이 되기도 하고 


CEO, 마케터, 개발자, 디자이너, HR 그리고 연구원이 되기도 합니다.



4.


리더가 자신의 팔로워를 성장시키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리더 또한 팔로워의 성장을 통해 리더인 내가 가장 큰 이득을 얻게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회 공헌과 이타성에 앞서 조금은 더 이기적인 마음을 가져도 된다는 의미이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나의 이득 이전에 팔로워의 성장과 성공이 먼저라는 것 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더십 큐레이션 _ 소프트뱅크 22년 2분기 실적발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