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ug 17. 2022

성장하는 시간을 압축하자

성장의 시간을 압축하는 방법

1.

성장을 증명하는 방법은 '결과물을 더 크게, 새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럼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일하기'가 전제가 됩니다.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일하면 기존과 같은 결과물이 나오게 되거든요.


그럼 다른 방식으로 일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기존과는 다른 지식, 경험, 도구, 환경이 필요하죠.

이 중에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과 통제하지 못하는 부분을 구분해야 합니다.


2.

코로나라는 변수를 내 힘으로 제거하지 못한다면 그 변수안에서 다른 도전을 해야하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지식과 일하는 방법'입니다.


내가 공부하는 만큼, 내가 물어보는 만큼 채울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지식이 쌓이는 속도, 기술이 발달하는 속도는 우리의 에측을 벗어나 있습니다.

Knowledge doubling speed 라는 단어를 찾아보면 혹자는 1900년 대 100년의 시간이 지나야 인간의 지식이 2배 성장한다고 예측했지만 지금은 13개월이면 그 속도가 된다고 합니다.


어쩌면 13개월 전의 내 방식은 이제 정답이 아니게 된 것이죠


3.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을 해야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가 아닌 함께 학습하고 내 방식이 아닌 그의 방식으로 일하는 훈련을 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작가의 이전글 배움이 성장으로 연결되기 위한 하나의 고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