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피드백, 피드포워드를 구분하자
평가, 피드백, 피드포워드
[성장하는 사람들이 읽는 뉴스레터 51화 발췌]
①
성장하는 기업은 피드백을 합니다.
반대로 성장이 멈춘 기업은 ‘평가'를 하죠. 정말 빠르게 성장했던 기업이 있습니다. 그 기업의 성공 이유를 하나 찾으라고 하면 바로 ‘피드백’ 이었죠. AAR 이라고 부르는 5가지의 질문으로 끊임없이 도전하고, 피드백 하는 회사였습니다.
[A사가 사용했던 피드백 질문]
1) 얻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2) 얻은 것은 무엇인가? (예기치 않은 성공과 실패는 무엇인가?)
3) 그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 ? (성공 원인과 실패 원인은 무엇인가?)
4) 계속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5) 그만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런데 어느날 부터 이 기업에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었지만, 피드백이 사라지고 평가만이 남아있었던 것도 하나의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보고서 맨 위에는 언제나 ‘OOO에 실패해서 죄송합니다.’ 라며 자책하는 글이 먼저 올라왔고, 솔직하게 피드백하며 자신의 생각을 노출하던 구성원들이 ‘상위 리더가 좋아할 만한 글짓기'를 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고객을 관찰해도 결과는 ‘가상의 글짓기 피드백'을 올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바로 ‘소수의 리더들이 진행하는 평가‘ 였습니다.
②
평가, 피드백 그리고 피드포워드는 다르다.
먼저 구분지어야 하는 것은 ‘평가, 피드백, 피드포워드'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1) 평가 :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결과물을 판단하는 것
2) 피드백 : 과거 설정한 목표로 부터 시작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판단하는 것 (역량, 지식, 스킬, 태도, 일하는 방식의 변화)
3) 피드포워드 : 미래 기대하는 목표와 모습을 어떻게 달성해 갈지 지금부터의 과정을 설계하는 것 (구체화 된 역량과 일하는 방식, 태도 등)
만약 이 세가지를 2022년 연말 평가 피드백에 반영한다면 이렇게 됩니다.
1) 평가 : 2022년 목표는 무엇이었고, 달성은 어떠한가?
팀의 목표에 팀원 A가 어떤 기여를 했는가?
2) 피드백 : 2022년 1년 동안 팀원이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 성장한 것은 무엇인가?
- 기대했던 모습보다 부족했던 것은 무엇인가?
3) 피드포워드 : 2023년 팀원에게
- 기대하는 역할, 목표는 무엇인가?
- 이 역할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지식, 기술, 스킬, 경험이 필요, 학습할까?
- 이 역할과 목표가 팀원 A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커리어, 개인 비전 등)
뉴스레터를 메일로 구독은 아래 링크에 메일주소 입력해 주세요.
https://maily.so/leadership100/em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