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도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합니다.
어제와 오늘 '조직문화가 언제 무너지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1
언제일까? 이 생각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이틀 사이에 이 질문들을 하신 분은 CEO, COO, HR Lead 다양했거든요. 그런데 동일한 질문을 하시더라고요. '어렵게, 많은 구성원들이 비전과 미션, core value를 만들었는데, 작동이 안되고 있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솔직히 이 질문에 바로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분은 나라를 경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그런데 하나의 관통하는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시점이 있어서 그 부분을 공유드렸습니다.
"원인은 정말 많을 것 같아요. 구성원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아직 소화하지 못하고 있을 때도 있고, 1 ON 1이나 리뷰, 피드백 등의 시스템이 없을 때도 작동을 안하더라고요. 채용과정이나 기업 브랜딩에 사용되지 않을때도 영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원인을 꼽으라고 한다면 CEO가 더이상 관심 가지지 않을 때더라고요."
3
CEO에게는 정말 많은 과업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CEO만이 할 수 있는 과업도 많이 있고, 그 과업들은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투입해야 하는 것 들입니다. 특히 스타트업에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을 때, 피봇을 진행하고 있을 때에는 정말 잠잘 시간도 없이 집중하는 CEO 분들을 많이 보게 되더라고요. CEO에게 조직문화 보다 더 중요한 일이 생긴 것 입니다.
3
또 OKR을 하고 싶어하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니 OKR을 우리 회사에서도 적용하고 싶은 CEO가 많이 있으신거죠. 그럼 OKR은 언제 작동을 멈추게 될까요? 문화가 아닌 도구로만 사용될때? 구성원들의 이해도가 떨어질 때? 등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그럼 정말 큰 이슈는 무엇일까요?
OKR 의 가장 큰 핵심은 O와 KR이 회사 - 팀 - 개인까지 얼라인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첫번째 행동은 바로 CEO가 회사의 O.KR을 확정하는 것이고요. 그런데 가끔가다 CEO가 회사의 OKR을 잡을 때 3~4개월을 끌면서 공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구성원들은 언제 OKR을 회사와 팀에 얼라인 할 수 있을까요?
4
OKR의 또 다른 핵심은 CFR 입니다. 이는 집단 또는 1 ON 1 으로 Conversation, Feedback, Recognition을 리더와 팀원 또는 팀원 상호간에 주고 받는 시간입니다. 그런데 만약 CEO가 CFR을 임원진이나 주요 리더들과 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팀 리더들이 팀원들과 CFR 대화를 나누게 될까요?
5
조직문화의 핵심은 CEO 입니다. 특히, CEO가 하지 못하거나 CEO가 하고 싶어하지 않는 조직문화는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성장을 위해 동료의 피드백을 받는 것이 문화라면, CEO도 피드백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해야 합니다.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문화라면 CEO 또한 시간을 지키려는 모습을 보여줘야 겠죠.
그 다음에 구성원들에게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조직문화가 어렵지만, CEO의 가치관과 행동이 결합될 때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주는 경영의 도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