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압축하는 것이 리더십입니다.
1
'2~3년을 함께 한 팀원들은 저랑 잘 맞는데 새로온 팀원들은 잘 안맞더라고요.' 팀장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많이 받는 질문 중 한가지 입니다. 오랜 시간 합을 맞춰온 팀원들은 팀장과 잘 맞지만 새롭게 합류한 인원들은 왠지 불편하고, 잘모르겠다는 의미였죠.
이것은 당연한 말을 고민이라고 이야기하는 상황입니다.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압축'하는 것입니다.
2
10년차 경력직원이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외부에서는 다양한 경험들과 프로젝트를 했었고, 우리 팀에서 새롭게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맡길 요량이었죠. 그럼 이 경력직원은 입사 한 후에 바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사용해서 성과를 만들어 낼까요?
또하나 신입사원이 배치되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여러 인턴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그래도 우리 팀의 과업을 맡아서 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도 처음이고, 피드백을 받는 것도 처음이더라고요. 이 신입사원도 1년 정도 시행착오를 거치면 아마 조금은 능숙해 질 겁니다. 그럼 기다리면 될까요?
3
팀장의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과' 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고, 상위 조직인 본부나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 팀애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죠.
또 하나의 역할은 '성장' 입니다. 팀장이 스스로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이 기존과는 다른 역량, 지식, 기술을 바탕으로 그들의 성장과 팀의 성과를 얼라인 시키는 것이죠.
4
경력직원은 외부의 지식과 경험이 있지만, 우리 팀의 일하는 방식과 각 구성원들의 특징을 모릅니다. 과거 어떤 방식으로 성공했고, 실패했는지도 모르고, 고객이 누구인지조차도 잘 모르고 있을 수 있죠.
또 신입은 어떨까요? 아마 아주 사소한 방식까지도 모를 수 있습니다.
팀장은 팀원인 이들이 스스로 적응할 때 까지 기다려 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성장을 촉진하면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시간을 압축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5
경력 직원에게는 조직의 문화, 일하는 방식, 동료 구성원들의 특징, 우리 팀의 제품과 서비스, 고객에 대한 히스토리를 공유하며 자신이 가진 외부에서의 지식과 경험 중에 우리 팀에서 기여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부족한 것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시간을 압축해야 합니다.
신입사원에게는 베이직 부터 알려주며 1인분의 역할, 성과를 낼 수 있는 프로가 되는 과정을 알려줘야 하겠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닌, 성장을 촉직하며 시간을 압축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팀장의 역할이자 리더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