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핵심요약]
피드백은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나뉩니다.
1
피드백은 잘 한 것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모두 논의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잘못한 것, 부족한 것만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죠. 그래서 피드백을 할 때는 '내가 자랑할 수 있는 것'과 '내가 더 성장하기 위해서 그만하거나, 시작하거나, 수정해야 할 것'을 같이 찾아야 합니다.
저는 이를 지지적 피드백 (Recognition)과 발전적 피드백 (Feedforward) 이라고 말합니다.
2
이런 피드백을 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근거입니다. 즉, 잘 했다고 판단하는 이유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피드백을 다른 말로 인사이트 (INSIGHT) 라고 말하는데, 그렇게 판단한 근거가 무엇인지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패턴적으로 피드백을 잘하는 사람들은 '매일 매일의 과업 수행 방식과 내용들을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3
그럼 피드백의 이유와 원인을 근거로 제시할 때, 인사이트를 통해서 이후로 어떻게 할 것인지 피드포워드 행동들을 찾을 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죠.
1) 외부 요인은 '문제의 원인을 외부에서 부터 찾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진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방문객이 줄었기 때문, 제품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근거를 제시했다면 이는 외부 요인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외부 요인은 굉장히 큰 영향력을 주는 요인들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외부 요인을 제거하는 것은 꽤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죠.
2) 반대로 내부 요인은 '문제의 원인을 나로부터 찾는 것' 입니다.
2022년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진 이유는 코로나가 지속되는 와중에 내가 판매 채널을 온라인으로 늦게 전환했기 때문이고,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미리 고객분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샐링포인트를 기획자에게 공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라고 정의하는 것입니다.
4
동일한 문제를 볼 때 모든 원인은 외부 요인과 내부 요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요인은 꽤 영향력이 크고, 내부 요인은 작다라는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죠. 그럼 우리는 무엇에 집중하려고 할까요?
바로 큰 외부 요인입니다. 하지만, 외부 요인을 바꾸는 것은 어렵습니다. 반대로 내부 요인은 영향력은 작지만 내가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이죠.
피드백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는 나로부터 시작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모든 문제를 밖에서 찾게 되면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그리 많지 않거든요.
부담이 덜 하다면 나의 성장을 위해 피드백은 나로부터 시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