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태도가 더 중요합니다.

by 그로플 백종화

무능해서가 아니라, 태도 때문입니다.



1


가끔 리더를 발탁할 때 '왜 내가 리더가 되지 못했나?' 라는 분을 만나게 됩니다. 전문성도 뛰어났고, 성과도 잘 내고 있는데 말이죠. 리더를 선발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회사마다 다르고, 경영진이 생각하는 리더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


리더가 실력이 좋고, 성과를 잘 내는 인원이라면 '팀의 성과는 달라집니다.' 이것은 진실이죠. 만약 팀의 성과를 위해서라면 가장 뛰어난 사람을 리더로 세우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태도가 나쁜 리더에게는 큰 약점이 하나 생겨버립니다.



3


그것은 탁월한 구성원들이 퇴사를 하거나, 부서를 이동하게 된다는 것이죠. 태도에 이슈가 있는 리더는 '자신의 방법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에 구성원들이 맞추기를 바라죠.



구성원들에 대한 존중 또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언제든지 필요할 때 쓰고, 필요하지 않을 때는 교체하면 되니까요.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잘 내기 때문에 조직에서는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리더가 더이상 성과를 내지 못하게 될 때가 문제가 됩니다.



그때 그 팀의 구성원들을 보면 이미 중요한 A급 인재들은 이탈한 상태이고, 스스로 생각하고 일을 하는 구성원보다 시키는 일에만 반응하는 구성원들이 대부분이 되기 때문이죠.



5


리더가 되고 나서 태도가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태도는 가정에서 부터 만들어지고, 일상 생활속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나의 생각,


나의 행동,


나의 말,


그리고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영향을 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전문성' 뿐만이 아니라 '태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태도가 더 중요하다고 여기고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미안하고 불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