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나에게 영향을 준 선배

by 그로플 백종화

지금까지 일하면서 나에게 가장 영향을 끼친 선배는 누구인가요? 3명만 뽑아보세요.



제가 리더십 스터디를 할 때 자주하는 질문입니다. 그리고 이때 긍정적 영향을 준 2명의 선배, 부정적 영향을 준 1명의 선배를 찾아보라고 말씀드리죠.



오늘도 오전에는 2주 동안 매일 리더십 글쓰기를 통해 자신만의 리더십을 고민하기로 한 기업의 팀장님들과 이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고, 오후에도 1년 동안 리더십 워크샵과 1 ON 1을 반복하는 신임 팀장님들과 이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런데 '저 이런 고민은 처음해봐요.' 라는 질문을 받게 되었네요.



1


내가 가진 리더십은 기본적으로 타고납니다. 내 성격이 바로 내 리더십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2


그런데 내 성장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나의 리더십에 영향을 주더라고요. 부모님, 친구들, 형제와 자매 그리고 내가 일을 하면서 만났던 수많은 리더와 선배들이 바로 그렇습니다.



대신 중요한 것은 그들이 나에게 반복해서 했던 행동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 행동들이 나에게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주었을 테니까요.



3


누군가는 내가 새로운 도전을 할 때마다 인정과 칭찬을 해주며 지속해서 도전할 수 있는 에너지를 줬고,


누군가는 내가 수고했던 과업들을 자신의 성과로 포장해서 내가 더 열심히 일을 해야 하는 이유를 빼앗아 가기고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행동들을 보며 '따라하거나 따라하지 않기로 결심'하죠.



4


리더는 각자가 가진 고유한 성격을 토대로 태어납니다.


그리고 성장 과정에서 나와 함께했던 수많은 사람들로 부터 영향을 받게 되죠.



그리고 그 과정에서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지하 동굴로 숨어버리는 사람도 있지만, 또 누군가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주는 행동들을 모두 경험하며 자신의 성장으로 연결시켜 가죠.



나에게 영항을 주는 모든 것들을 한번 의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또한 나이기 때문이죠.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하지 말아야 할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