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_요즘시대 성공 역량 (1ON1,네트워킹)

by 그로플 백종화

'왜 하루 동안 고민했어요? 5분만 이야기 하면 되는데...'



한 기업의 교육담당자 분께 오후 5시 45분 카톡을 받았습니다. '코치님, OOO 때문에 고민인데 잠깐 시간 되세요?' 궁금한 것은 잘 못참는 성격이라 바로 전화를 했습니다.



"무슨 고민이세요?"



'코치님. 제가 이번에 OO 워크샵 도구를 만들었는데요, 이 도구가 맞는지 모르겠어서요.'



그분의 고민이었습니다.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다가 이렇게 답변을 드렸죠.


"제가 그 워크샵 내용을 모르잖아요. 그래서 내용에 대해서는 의견을 드릴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런데 만약 이번에 만든 도구가 직원분들께 도움이 될까? 사용하기에 불편하지는 않을까? 사용하기는 할까? 이런 고민이시라면 혹시 그 도구로 워크샵을 하는 영상을 교육팀에서 시연하며 찍어서 QR 코드를 같이 보내드리면 어떨까요?"



'...................................꺅~ 그러면 되겠네요. 하루 종일 고민했던 주제였는데요.'



마지막 대화는 간단했습니다.



혼자서 모든 것을 하기 보다는 내 고민을 내 주변 동료 또는 내 코치나 나와는 다른 경험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함께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내가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었죠.



내가 모르는 것을 인정하는 것, 내가 지금 맡고 있는 과업에 장애물이 있다는 것 아니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내 주변 사람에게 공유하면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만큼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없죠.



저는 이런 행동들이 모여서 '내 지식과 경험을 넘어서는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학습한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성장이고, 그렇게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성과내는 사람이 되어 있을 뿐이죠.



이제는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만으로 성장하고, 성공을 만들어 내는 시대가 아닙니다. 내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 시스템, 네트워크 속에서의 지식과 경험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죠.



그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고민, 내 문제, 내가 모르고 있는 것, 내 목표 그리고 나에게 필요한 그 무엇인가를 공유하는 것' 이고 '그것을 함께 토론하고 고민해 줄 수 있는 누군가?를 만드는 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시대에 성장하고 성과내는 가장 중요한 역량을 1 ON 1 과 네트워킹 이라고 생각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이전과는 다른 나를 발견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