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모두가 같을 순 없습니다.

by 그로플 백종화

모두가 OO할 필요는 없습니다.



1 '모두가 리더가 되고 싶어한다.'


라는 생각을 가진 경영자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구성원들에게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어려운 난이도를 부여했습니다. 학습도, 과업의 목표와 로열티까지 리더에 맞는 책임을 부여했습니다.



2 그런 어떤 인원은 리더가 아닌,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탁월한 성과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이나 관계 맺기를 어려워 하는 사람들도 있고, 자신의 꿈이 한 분야애서 전문가가 되는 것이기 때문인 사람도 있죠. 또 권한과 책임을 많이 받으며 힘들어지고 싶어하지 않아서 이기도 합니다.



3 저는 '모두가 성장하고 싶어한다.' 라고 생각했던 때도 있었습니다. 제가 성장에 관심이 많았었으니까요. 그런데 어느날 돌아보니 성장이 아닌, 안정과 타성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도전하기 보다는 기존의 방식을 그대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었죠.



4 성장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일을 만들어서 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일을 하다가 새로운 문제를 찾게 되거나 새로운 학습을 통해 새로운 방식을 알게 되면 그것을 해결하고 실행해 보려고 하죠. 그런데 반대로 안정을 취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이런 새로운 방식과 지식에 대해 '불편함'을 이야기합니다. 기존의 일에 더해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또 배우고, 어색한 방식으로 일을 해야 하니까요.



5 지금은 리더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과 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려고 하는 사람과 성장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구분할 수도 있고요. 나름은 말이죠. 그리고 그들에게 각각 맞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6 누구의 방식, 생각, 의견, 방향, 가치관이 맞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제가 리더가 되고 싶고, 성장하고 싶을 뿐이죠. 그렇지 않은 나의 삶은 재미가 없을 거라 생각하니까요. 그 모습과 행동, 내 시간 사용을 인정하고 존중해 주는 가족과 동료들이 있을 뿐입니다.



7 그리고 제가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려고 노력하는 리더'이고 '성장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사람'들입니다. 제가 누군가를 선택할 때는 그런 사람들을 선택할 뿐이고, 내 시간을 투자하고 싶은 사람도 그런 사람들일 뿐이죠.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대화를 나누는 그 사소한 시간까지도 말입니다.



8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우리는 일이 즐겁고, 일이 즐거운 만큼 내 삶도 즐거워 집니다. 내 평생의 시간 중에 일에 사용하는 시간이 50%는 훌쩍 넘으니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얼마나 노력하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