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성장, 성과 그리고 공헌의 관계
작년의 나와 비교하세요
성과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내가 지금 만들어 놓은 결과물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목표가 무엇인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공헌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조직의 목표와 동료들에게 내가 어떤 기여를 주고, 도움이 되었는지를 설명하죠. 그래서 정성적인 표현들을 조금 더 많이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성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내가 지금까지 배운 것이 아닌, 작년의 나와 비교합니다. 학습보다 변화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고, 작년의 마음과 지금의 가치관, 작년의 스킬과 지금의 스킬의 차이, 일하는 방식의 변화, 태도의 변화에 초점을 둡니다. 그 차이가 없을 때는 성장하지 못했다고 여기지만 변화가 클 때는 그만큼 노력했고 성장했다고 생각하죠.
저는 성장에는 성과와 공헌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장했다고 여기지만 팀과 동료와 함께가 아니라면 그 성장은 나만의 성장일 확률이 높겠죠. 성장은 나 뿐만 아니라 동료와 회사로 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성장이어야 합니다.
성장했다고 생각했지만 성과와 생산성이 좋아지지 않았다면 그것은 공부이지 성장은 아직 아닙니다.
어떤 성장을 생각하고 계실까요?
벌써 8월 중순입니다. 이제 2023년도 1/3밖에 남지 않았는데 작년의 나와 올해의 나를 비교해보는 시간이 마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은 2023년에 조금이라도 더 성장할 수 있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