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리더십 FIT

by 그로플 백종화

리더는 어떤 사람인가요?




1


많은 기업들이 리더십을 고민하면서 리더의 정의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구성원 모두가 각자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을 그리죠. 이 경우 생기는 문제는 하나입니다. 각자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행동에 오해가 생긴다는 것이죠.



2


A기업은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을 리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B기업은 성과와 더불어 구성원과 팀의 성장을 만들어 내는 사람을 리더라고 부르죠.



3


정의에 따라 탁월한 리더와 리더가 되면 안되는 사람이 달라집니다. A기업에서 탁월한 리더는 성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고 성과를 만들어 내지 못하는 사람은 리더가 되면 안되죠.


B기업은 성과를 내면서 구성원과 조직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만 탁월한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4


정의가 달라지면 기대하는 행동이 달라집니다. 성과를 만들어 내는 리더는 '현재의 목표에 집중' 합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목표 달성에 사용하죠. 하지만 성장도 중요하게 여기는 리더는 '구성원들의 학습'에 시간을 사용합니다.



5


1 ON 1도 달라집니다. A기업은 '과업을 관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KPI와 같은 지표의 움직임, CSF와 같은 선행지표에 집중합니다. 회사도 잘 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하죠.



6


하지만 B기업은 구성원의 커리어에 관심을 가지고, 잘하지 못하더라도 미래를 위해 한번쯤은 해볼 수 있는 과업에 집중하기도 합니다. 실패한다는 것을 알면서 말이죠.



7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 스킬을 배우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리더가 될 것인가?' 를 먼저 정의하는 것이죠. 나쁜 리더도 없고, 탁월한 리더도 없습니다. 회사와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리더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는지? 아니면 말과 행동이 다른지?



8


리더십의 판단 기준은 오직 FIT 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잘 할 수 있는 일과 새로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