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를 살기 좋고, 일하기 좋고, 놀기 좋은 도시로
1. 국제도시로 발돋움하는 데 필요하 도시기반시설을 갖춘다.
2. 다인종이 살 수 있는 다문화 사회를 촉진한다.
3. 도시의 혼잡을 줄이고 심미성을 개선한다.
4. 길지 않은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는 일을 도시계획, 도시개발을 통해 수행한다.
URA는 싱가포르 국가 도시계획기관으로 국토개발부의 법정 위원회 조직 중 하나이다. 싱가포르 55개 도시계획 지역에 5년마다 수립되는 '마스터플랜'과 10년마다 수립되는 '콘셉트플랜'의 중,장기 전략적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한다. 오차드 쇼핑거리(Orchard road), 탄종파가(Tnajong Pagar)의 국제 금융업무지역, 싱가포르강의 수변공간, 마리나베이의 신도시와 같은 프로젝트를 주도한다. 마스터플랜에 명시된 지침내용을 바탕으로 이를 준수하는 공공기관과 민간의 부동산, 도시개발 프로젝트 계획을 평가하고 승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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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남북을 가로지르는 24km 철도 녹지공간 재생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은 싱가포르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24km 구간의 철도수송로인 KTM(Keretapi Tanah Melayu) 노선을 시민을 위한 녹지공간으로 재생하기로 결정했다.KTM 노선은 말레이 반도로부터 채취한 주석 등을 반도 끝에 위치한 항구로 수송하는 주요 교통로로 20세기 말까지 운용되었었다. 1세기 대규모 신항 개발 등으로 KTM 노선의 활용도가 떨어지자 2010년부터 운행이 중단되었다. 2011년 탄종파가역(Tanjong Pagar Railway Station)은 역사기념물보존위원회에 의해 국가지정기념물로, 부킷티마역(Bukit Timah Railway Station)은 도시재개발청에 의해 역사보존건축물로 지정되었다.
하단의 인용 출처를 참고해주세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의견 수렴 공모전을 2011년 11월부터 2012년 3월까지 개최했다. 2015년 전문가 집합이 철도 회랑을 따라 노드를 설정하고 마스터플랜과 콘셉트플랜을 개발했다. 세부 설계 및 구현의 첫 번째 단계는 2018년에 시작되어 Rail Corridor의 4km "시그니처 스트레치"를 다루었다. Rail Corridor의 나머지 부분은 2021년까지 Corridor 대부분에 대한 기본 트레일과 함께 단계적으로 개발되었다.
KTM Rail Corridor 도시재생의 9개 원칙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를 위한 ‘녹지회랑(green corridor)’으로 조성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주변 교통망과 연계 강화
회랑 주변의 자연환경과 열대우림 등을 최대한 보존 및 활용
회랑 주변의 명소, 지역 공동체 등의 특성을 고려한 회랑의 장소성 보존
모든 시민이 회랑의 장소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모두에게 열린 공공공간으로 설계
지역주민의 여가활동을 위한 장소
‘지역공동체의 소유권(community ownership)’ 개념을 설계에 적용
살기 좋고,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장려에 적합한 디자인을 제시
향후 주변지역과의 연결성을 가지고 통합적으로 개발될 수 있는 디자인 솔루션을 제시
Tanjong Pagar 기차역을 커뮤니티 빌딩으로
Choa Chu Kang에는 녹지 친화 주택을
복도를 따라 남쪽으로 가면 탄종 파가(Tanjong Pagar) 기차역이었던 곳이 다목적 커뮤니티 빌딩이 되었다. 헤리티지 갤러리, 리테일 공간, 커뮤니티 행사를 위한 공공 공간과 같은 시설이 도입되었다. 이 제안에는 기존 플랫폼을 통합하여 Circle에 건설될 Cantonment MRT 역의 추가 출입구도 포함되었다.
출처: 삼성물산 건설부문 블로그, 탄종파가센터
Chao Chu Kang 지역의 녹지 친환 임대 주택 블록의 건물 높이는 '삼림 녹지'와 맞물리도록 위치하며, 상층에는 하늘다리를, 저층에는 공동농장데크를 조성하여 모든 블록과 층의 주민들이 선형의 숲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과감한 계획이다. 공공 영역의 일부로 Pang Sua Canal의 통합은 중고층의 '숲 환경'을 보완하였다.
출처 : 위키피디아
각 주택 블록은 건축 가능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모듈식 구조를 채택했다. 각 유닛의 주방 및 화장실과 같은 '서비스 모듈'은 PPVC(Pre-finished, Precast Volumetric Construction)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모듈식 유닛으로 설계되었다. 규모의 경제와 비용 효율성을 창출하면서도 다양한 가족 유형 및 지역 사회의 요구를 충족했다.
인용문헌.
1. Auri 세계의 건축, 도시 싱크탱크 '싱가포르의 국가도시계획,개발기관 URA'
2. 서울특별시 1992-2022 서울연구원 세계도시동향
3. squarespace.com (The Singapore Rail Corrid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