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레브 Dec 23. 2022

미국의 겨울은 너무 춥다. 난방비 줄이는 법!

ft. 캘리포니아, 뉴질랜드




요즘 너무 춥다. 한국에서도 난방비가 많이 올라 집에서 내복이나 긴 옷들을 입고 지내긴 했지만 왠지 여기가 더 추운 느낌이다.



아무래도 서양은 실내에서 춥게 사는 게 익숙한 문화인 것 같기도 하다.

뉴질랜드에서 어그 부츠는 외출용이 아니라 실내용이었다. 겨울에는 집에서 양털 조끼를 입고 어그 부츠를 신는 게 디폴트였다. (밖에서 어그 부츠가 보인다면 그건 집에서 신다 갈아 신기 귀찮아서 그냥 어그 부츠를 질질 끌고 동네를 돌아다니는 사람들이다.)



뉴질랜드에서 살 때 겨우내 난로를 땠었지만 자는 동안 밤새 불을 켤 순 없으니 잘 때는 전기담요나 물주머니(Water Bottle)를 안고 잤었다.





워터 보틀. 따뜻한 물을 넣고 배 아플 때 얹거나 추울 때 껴안고 자면 정말 따뜻하다. (The art of skiing, 1941 | Walmart.com)




장식용 캘리포니아 벽난로

반대로 캘리포니아에서는 이 벽난로를 아예 막아버리고 틀만 남아 있거나 없애버린 집도 많았다. 겨울 온도라고 해봐야 우리나라 초가을 수준이라 낮에는 반팔에 반바지 차림도 쉽게 볼 수 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벽난로를 막아버린 집도 많음 (thehoneycombhome.com/ | thespruce.com/)





동부의 겨울은 혹독하다

처음 이사 왔을 때는 벽난로를 보고 미나리가 좋아할 테니 크리스마스 때나 한번 이벤트성으로 불 붙이겠거니 했다. 그런데 여긴 너무 춥다!


미국도 난방비가 많이 올라 벽난로를 한번 켜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일단 장작 한 다발만 사 보았다. 가을이 시작되면 마트마다 땔감을 쌓아 놓고 판매한다. 예전 뉴질랜드에서도 그랬지만 여기서도 업체에서 트럭채로 나무를 구매해 마당이나 창고 벽 한 면이 가득 차도록 쟁여 놓는다고 한다.







10년 전 뉴질랜드에서의 기억을 살려 제이를 조종했다.

그때는 하얀색으로 된 네모난 파이어 스타터에 불을 붙였었는데 중요한 것은 나무를 쌓는 모양이다. 나무를 잘 쌓고 여기에 불을 붙이면 알아서 잘 타는데 모양을 잘 못 쌓으면 중간에 불이 꺼지기도 한다. 방법은 먼저 바닥을 쌓고 스타터를 가운데 놓는다. 그리고 그 위에 장작으로 지붕을 덮으면 된다.


(*파이어 스타터 없이 불 붙이려면 연기 마셔가며 토치로 한참 동안 불을 붙여야 장작에 불이 붙는다.)


다양한 파이어 스타터들. 이게 없으면 *고생함. (amazon.com)











단, 불멍을 하다 보면 얼굴을 너무 뜨겁고 뒤통수는 추움.

왜 동화책이나 영화를 보면 벽난로 바로 앞에 의자들이 붙어 있는지 알 거 같다.






경복궁 굴뚝들은 건물에서 뚝 떨어져 있다

경복궁 교태전에 보면 이렇게 정원에 굴뚝이 모여 있다. 보통 벽난로로부터 직선으로 쭉 올라가 건물 지붕에 달려 있는 서양식 굴뚝과는 달리 이곳의 굴뚝은 생활하는 건물에서 뚝 떨어진 형태이다. 왜 그럴까?



건물에서 꽤 떨어진 곳에 위치한 굴뚝들 (경복궁 아미산 후원 굴뚝들 | 국가문화유산포털)



이건 굴뚝 하나도 아름답게 만들었다...에서 그칠 일이 아니다!

방 아래에 불을 때면 바닥 통로를 통해 방 전체를 데우고 한곳에 모여 연기가 빠져나가게 디자인되어 있다! 각 방에서 모인 연기들이 바닥을 통해 방을 데우고 땅에 묻은 통로를 통해 같은 곳으로 빠져나가게 한 점은 정말 너무 놀랍도록 멋지다!


온기와 연기가 방바닥을 데우고 땅에 심은 '연도'를 통해 정원의 굴뚝으로 빠져나가도록 설계했다. (일곽배치도 | 국가문화유산포털)




눈 막고 귀 막고 우리 것만 세계 제일이라고 외치는 '국뽕'은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그런데 이 정도의 문화유산은 반드시 학교에서 배워야 하지 않을까? 내가 배울 때는 그냥 온돌의 기본 정도만 슥- 읽고 지나갔다. 이렇게 놀라운 굴뚝 설계를 했었다는 걸 대체 왜 안 가르쳐줬는지 모르겠다. 요즘은 배우나?


한국에서 경복궁을 방문했을 때 이 굴뚝을 실물로 처음 봤다. 건축가 집안(?)이라 이런 것에 관심이 특히 많은 제이와 함께 설명을 읽으며 한참을 경이로워하다 내가 질문하니,

수능에 안 나오니까

"영어, 수학하기 바쁜데 문화유산을 가르치겠냐.."

라고 제이가 담담하게 말했다.




아직 내가 서양식 난방 문화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일 가능성도 있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한국 전통 온돌에 대한 방식을 잘 모르듯이 내가 아직 벽난로 불로 집 전체 온도를 높이는 방법을 몰라서일 수도 있다. 벽난로를 켜고 천정에 달린 대형 팬을 돌리면 방 하나 정도는 따뜻해진다. 그러나 옆방으로 온기가 옮겨가진 않는다.


혹시 비법 아시는 분?





우리집 벽난로. 이제 제법 불을 잘 붙이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생들이 수다를 떨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