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리 Aug 15. 2024

내일의 시도-2

혀의 주인이 되기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아야 한다는 건 무척 마음에 와닿는 말이라 내 일상에 적용하기 위해 꾸준하고 끊임없이 애썼습니다. 성격이 둥글고 유하지 못하고 뾰족하고 지랄버릇이라 내가 나를 보기에도 꼴사나운 날이 많았는데 그 행동들이 나를 얼마나 깎아내리는 일인지 알기에 말없이 행동으로 보이는 태도에 신경을 써왔죠.

다른 이를 배려하는 행동이나 솔선수범하는 것, 내가 기분이 좋지 않다고 상대를 험하고 거칠게 대한다거나 아예 무시하고 방치하는 태도는 취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행동은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지만 말은 그렇게 되기 어려웠어요. 혀가 제멋대로 말을 시작하고 중단하고, 내가 하려던 말은 이게 아닌데. 이렇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데. 얼굴이 붉어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어요. 침묵도 하나의 언어라는 말을 듣고 그래. 차라리 말을 하지 말아 보자. 생각한 적도 있었고요.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괜히 나온 게 아닌 것처럼 친절하지 못하고 유려하지 못한 말솜씨 때문에 사람에게 상처 주고 오해받았던 일을 떠올리며 속상하고 후회한 적이 많아서였습니다.


하지만 인간관계가 유지되고 견고해지는데 대화가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기에 무작정 입을 닫고만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었습니다.그리고 나의 중심을 알고 있는 가까운 사람들은 내가 쓰는 단어나 말투가 조금 투박하고 부족해도 이해하고 나를 인내하며 시간을 보내주겠지만 어느 순간 나의 말에 상처를 크게 받거나 변함없이 항상 자신의 편에서만 배려해야 하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관계의 단절이 올 거라는 생각이 들자 나는 곱게 말하기 연습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말투는 습관이 된 것이라 하루아침에 고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연습하고 훈련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언제든 좋지 않은 버릇이 밴 언어가 튀어 나갈 테니까. 말로 정확하게 감정이나 생각을 전달하고 친절함을 느낄 수 있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자!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오래 만나며 그들에게 상처 주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면, 더 나아가 그들에게 힘과 위로를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고운 말로, 오해 없이 애정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배워야 하지 않을까요?

일단 마음이 격양되어 있을 때는 잠시 침묵하고 숨을 고른 후 상대가 하는 이야기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귀 기울이려고 노력합니다. 이건 진짜 노력을 해야 가능한 일이지요. 


경청하다 보면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알 수 있게 되고 그에 맞는 대답이나 질문을 바르게 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만으로 상대는 나에게 따뜻함과 친절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에 저속하고 낮잡아 이르는 말들이 있다면 대체할 수 있는 단어를 찾고 또 평소에 쓰는 단어의 정확한 뜻을 파악하고 옳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어학사전을 곁에 둡니다.

사람은 누군가의 말 한마디에 온종일 기분이 좋기도 하고 단 한 순간에 마음이 무너져내리기도 합니다.

내일의 시도. 나와 모두에게 유익할 수 있는 말을 전달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혀를 곱게 단장해 보아요.

작가의 이전글 내일의 시도-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