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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엘슈가 Mar 13. 2022

게임의 룰을 바꾸는 퍼스널 브랜딩 법칙


정해진 룰대로만 해서는 이미 앞서 나간 사람을 이길  없다. 남들보다 조금 늦게 시작해도 성공할  있는 퍼스널 브랜딩 법칙은 무엇일까?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하고 싶다면 놓치지 말아야  법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 번째, 콘텐츠 루틴 정하고 지키기

SNS 플랫폼에 늘 일정한 주기로 콘텐츠를 올리는 사람과 별다른 패턴 없이 즉흥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이 있다. 사람들은 둘 중 누구를 더 신뢰할까? 전자일 확률이 높다.


무엇이든 약속을 정하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 아무런 약속 도 없이 하고 싶을 때 하는 것보다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콘텐츠 생산에도 적용된다.

 

사람들은 온라인상에 규칙적으로 등장할 것을 약속하고 실제 이행하는 사람을 신뢰한다. 그런 사람에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온라인 플랫폼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루틴을 정하고 그대로 실행했다. 매일 올리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콘텐츠 소재의 한계도느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콘텐츠 소재 루틴표를 만들어 참고해왔다.


예를 들어 월요일 나른한 오후에는 커피 피드를, 홍보 피드 는 화요일 오전 시간대, 금요일 오후에는 주말 관련 피드, 일요 일오후는다음주준비피드등루틴을정하고가능한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결과적으로 루틴을 만들지 않았을 때보다 반응 이 좋았다.


내가 원할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대를 정해놓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 나아가 나를 지켜보는 구독자들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대를 공략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들에게도 규칙적인 루틴이 필요하다.   사람이 일에 관한 약속까지 반드시 지킨다면 더욱 매력적 으로 보인다.  부분은 기업과 협업하는 경우에도 중요하다. 주어진 일을 약속대로  수행해나가다 보면 어느새 인플루언서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인플루언서를 넘어서서 기억되는 퍼스널 브랜드가 되는 지름길이다.


두번째, 협업 가능한 상태 만들기

다양한 영역에서 재능을 가진 인플루언서라고 해도 모든 영역을 잘할 수는 없다. 점점 더 다양하고 복잡한 영역이 생겨나는 시대, 모든 것을 잘할 수 있다는 말은 오히려 모든 것을 잘 할 수 없다는 말로 들리기도 한다.


모든 영역에서 출중한 사람보다는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사람들이 더 특별해 보인다. 실제로 특정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 내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협업에도 능하고 초대받는 곳도 더 많다. 내가 못해서가 아니다. 내가 할 수 있더라도 서로의 빈틈을 메워주고 서로를 빛나게 해주는 협업이 더 가치를 발하는 시대다.


예를 들어 내가 가진 팔로워가 1,000명이라고 했을 때 혼자 서 하면 1,000명에게 노출되지만, 1,000명의 팔로워를 가진 파 트너와 협업하면 동시에 2,000명, 또는 그 이상에게 노출될 수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협업이 필요한 이유다. 협업 과정을 지켜보는 사람들에게 전문성과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다.


협업할  간과 해서는 안될 점이 하나 있다.실력이 담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사회성이 좋고 네트워킹도 활발하지만 막상 상대방과 협업할 ‘능력 물음표라면 곤란하다. 협업 가능한 능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다. 거기에 협업 마인드까지 갖춘다면 금상첨화다.


 번째, 지속적 성장을 디폴트로 하기 

김미경의 유튜브 대학 MKYU 주최 인플루언서 행사에 초 대받았을 때의 일이다. 김미경 대표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강 연에서 뇌리에 깊이 남은 말이 있다.


“인플루언서는 현재 알고 있는 것을 알려주는 사람이 아니 라 미래에 알려줄 것에 대한 신뢰를 파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매일 나를 조금씩 성 장시켜 가는 것. 그래야 남에게도 나에게도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습니다.”


트렌드 전문가 김용섭 소장은 『프로페셔널 스튜던트』에서 실력자에 대해 이렇게 언급했다.


“결국 실력자는 언오리지널(un-original)이 아니라 오리지널 (original)이어야 한다. 자기만의 독자적 콘텐츠, 대체 불가한 것 이 있어야지, 그게 없다면 실력자가 아니다.”


목표에 도달했다고 해서, 인기를 얻었다고 해서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부단히 공부하는 모습,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성장하는 과정 자체를 보여줄 때 사람들은 당신이라는 퍼스널 브랜드를 응원할 것이다. 이것은 변화가 빠른 온라인 비즈니스 세계에서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한 필수 전제 조건 이기도 하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상태를 디폴트(default, 결괏값)로 만들 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롱런해온 수많은 퍼스널 브랜드들이 이것을 증명했다. 이 법칙을 기억한다면 당신도 온택트 시대에 게임의 룰을 바꾸는 퍼스널 브랜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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