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수 Jan 14. 2021

소멸

1분 소설

 문득, 네가 죽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았어.      


 묵직한 초침 소리가 빠르게 울려 퍼지며 방안을 가득 에워쌌다. 침대 위에서는 여느 때와 같이 L이 내 등을 바라보며 누워 있었다. L의 시야에는 내 뒷모습이 가득 차 있었고, 내 시야에는 L이 차지 않았다. 우리는 함께 누워 있지만 마주 볼 수 없었다. L의 눈동자 속에는 아마도 내가 하는 어떤 행위들의 뒷모습만 가득 차 있겠지. L을 마주 보기 위한 노력조차 하지 않는 나에게, L의 모양은 추상적인 형체로 굳어가고. 기록되어 있던 모습마저 왜곡되어 갔다.


 나는 딱 한 번 뒤돌아서 그를 마주해 본 적이 있다. 있는 그대로의 L을 보지 않으려, 최대한 그를 다르게 기억하려 노력했다. 희뿌연 형상으로. L은 뚜렷하게 드러나는 내 모습을 원했겠지. 어쩌면 내가 조금씩 그를 지워 가는 데에 명확한 이유가 존재했을지도 모른다. 마주 본 그 순간에 L과 나 사이에는 현실이 놓여 있었다. 나를 앞만 보게 만든 것은 L과 나 사이에 놓인 그것이었다.


 “너는 왜 나를 온전히 바라보지 못하니.”

 L이 물어왔다. 내가 뒤돌아야만 L을 바라볼 수 있는데. 우리가 마주하기 위해서는 내가 뒤돌아야만 했고, 그대로 잠시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다. 나는 L을 사랑한다. 하지만 외면하고 싶은 그의 모습은 외면해버렸고, 마주하며 머무른 채로만 있을 수가 없었다. L을 떠올릴 때 늘 행복했던 기억만 떠오르지는 않았다. 행복하지 않았던 기억을 뺄셈 하고, 빼고, 또 빼 나갔다. 그렇게 나는 꽤 오랜 시간 동안 L에 대한 기억들을 빼 왔다. 그새 L은 앙상해져 있었다. 그때 나는 깨달았다. 뒤돌아보면 남은 건 현실밖에 없을 거라고.     

 “L, 어쩌면 내가 뺀 너의 기억 속에 행복도 존재했을까.”

 내가 L을 지워감과 동시에 그는 앙상해졌다. 어쩌면 지금쯤 소멸했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기억해야, 그 기억 속에서 살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적막한 냄새가 풍겨왔다. 소중한 사람을 잃었을 때 느껴지는 울렁거림이 느껴졌다. 내 등 뒤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없었던 것과 남지 않은 것은 달랐다. L을 남기지 않은 것은 나였다.


 L, 내 등 뒤에는 여전히 네가 있고, 너는 여전히 나를 마주하며 잠들어 있겠거니 생각하고 있어. 여전히. 하지만 문득 네가 영원한 잠을 자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들어. 내 세계에서 문득, 네가 죽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았어.

작가의 이전글 그런 공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