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해부하기_①HR 담당자의 역할과 하는 일

HR의 존재 이유

by 대충철저

HR 컨설턴트로서 그리고 현업에서의 인력 채용 및 육성 담당자로서 활동을 하며 쌓인 경험 등을 필요한 분들과 나눠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 막연히 HR 쪽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보 전달을, 그리고 나 또한 지식을 정리할 목적으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참고로 나는 이쪽 분야를 전공하지 않았기에 학문적 배경이 없다. 그래서 거칠고 서투르다. 현장에서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그때그때 공부했기에 체계가 없을 수 있으며 개인적인 해석이 많을 수 있다. 참고하시기 바란다.


dimestifying-hr.jpg


먼저 HR이라는 말부터 보자.




HR은 Human Resource의 줄임말로 번역하면, '인적 자원'이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위해 투입되는 자원은 다양하다. HR은 그중 '사람'이라는 인적 자원을 다루는 영역으로 HR팀, 인사팀, HR 담당자 등등 이름은 많지만 일반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한다고 이해하자.




그렇다면 기업에서 '사람'과 관련된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일까?




구체적으로 이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왜 그 일을 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더 큰 맥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라는 조직을 크게 일, 사람, 시스템(제도 등)으로 구분해 보자. 기업의 생존 및 번영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이 돈을 벌기 위한 '일', 돈 버는 활동을 하는 주체인 '사람' 그리고 이 두 가지 '일'과 '사람'을 떠받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HR 전문가, 담당자, 인사 담당자의 역할은,




'돈 버는 활동의 주체인 사람'이 기업을 위해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사 담당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이 정의를 유심히 들여다보고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사팀의 업무는 모두 저 정의에서 시작하였다. HRM이니, HRD니 하는 것은 저 정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나온 활동이지 본질은 아니다. 제대로 된 인사 담당자, HR 전문가, HR 담당자가 되기 위해서는 저 본질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 보자.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나는 이 '돈 버는 활동의 주체인 사람'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무엇을 해야 이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벌어 올 수 있을까?




인사팀이 기업에 생겨난 최초의 질문일 듯하다. 이 질문에 대한 답들이 현재 대부분의 인사팀에서 하는 업무 들이다. 세부적인 업무 내용은 인터넷에서 '인사팀이 하는 업무'라고 검색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나는 그런 잔챙이들을 얘기하려는 것이 아니라 큰 줄기를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돈 버는 활동의 주체인 사람을 위해 무슨 일을 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크게 3




돈을 더 많이 벌어 올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것


돈을 더 많이 벌어 올 수 있도록 사람을 육성하는 것


돈을 더 많이 벌어 올 수 있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회사에 남을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




크게 보면 이 세 가지다. 인사팀에서 하는 업무는 위 3가지에서 벗어날 수 없다. 저 3가지 범위 내에서 아주 다양한 이름을 붙이고 다양한 활동을 하지만 결국 인사팀은 저 3가지 범주 안에서 이뤄진다. 그러나 이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뀔 수 있을 것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기업 내 '사람'과 관련된 일은 축소 또는 확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난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앞으로 인사 담당자, HR 전문가, HR 담당자라면 반드시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각설하고, 위 내용을 현업의 용어로 바꿔보면 아래와 같다.



우수 인재의 선발 및 채용 (신입 및 경력 선발 등)

우수 인재의 교육 및 육성 (직무 교육, 리더십 교육, 역량 교육 등)

우수 인재의 유지 및 관리 (평가, 승진, 보상, 직급 체계 등)



인사팀에 들어가면 크게 위의 큰 테두리 안에서의 일을 한다고 보면 된다. 흔히 인사 업무를 HRM과 HRD로 나누는데 HRM은 우수인재의 채용과 유지 및 관리 영역, HRD는 우수 인재의 교육 및 육성 영역으로 분류될 수 있다.



images.jpg 인적자원개발




다운로드 (1).jpg


흔히 인사의 비전은 경영진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전략적 파트너가 된다'라는 말은 말 그대로 인사팀이 사업 성과에 직접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춰야 한다는 말이다. 정말로 인사팀이 사업 성과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내가 말한 큰 그림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위 큰 그림에 대한 이해는 정확히 말하면 기업에서 인사팀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한 이해이고, 존재 이유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할 때 내가 할 일이 더욱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해가 없다면 인사팀에 들어가서 할 수 있는 것은 인사행정 업무 정도일 것이다. 정말 HR 직무 전문가, 유능한 인사 담당자와 HR 담당자를 꿈꾼다면, 위의 인사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그럼 오늘 글을 여기까지다.




서두에 말했듯이 나 학문적 배경이 없다. 그냥 나름 내 경험을 정리하는 수준이라 내 주관적인 해석이 많다. 그러니 언제든 틀릴 수 있는 내용이니 참고만 하셨으면 한다. 그리고 혹시나 지나가다 이 글을 보신 고수분들은 가르침을 주셨으면 한다. 그렇게 나도 당신도 함께 이야기하는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1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