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Oct 07. 2021

#6. CPI, NCPI, CPP, CPT, CPV

마케팅 기초용어 사전


CPI
(Cost Per Install)

보상형 광고(앱 설치당 단가)


CPI란 앱 마케팅에서 생겨난 용어로, 사용자의 설치 수에 따라 과금이 되는 형태의 광고를 의미한다. 광고 상품에 해당하는 앱이 설치된 기기 수에 따라,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운로드로 인한 사용자 유입은 물론, 인기순위 상승까지 노려볼 수 있다. 모바일에서 주로 사용되며 CPA 방식에서 '앱의 설치'라는 행동만을 한정하기 때문에 CPA의 하위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NCPI
(Non-incentivized Cost Per Install)

비보상형 광고 (앱 설치 후 행동 유도)


NCPI란, 비보상형 광고로 특별한 보상 없이 앱 설치나 앱 설치 후 행동을 유도하게 하는 광고를 말한다. NCPI 광고는 보상형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보상만 받고 앱을 삭제하는 등 쉽게 이탈해 버리는 것과 달리, 자연스럽게 유입된 유저들이기 때문에 재방문율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진성 유저 확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보상형 광고처럼 직접적인 혜택이 없기 때문에 예산과 속도가 비교적 더 많이 들어가며 물량이 한정적인 경우가 있다는 특징이 있다. 비보상형 광고는 긴 호흡으로 진성 유저를 모아야 하는 경우에 적합한 광고이다. 



CPP
(Cost Per Period)

기간을 기준으로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


CPP란, 정해진 기간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고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프라인의 지하철, 버스 광고 등이 해당되며 온라인에서는 배너광고를 CPP 방식으로 집행하는 경우도 있다.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하게 노출되기 때문에 브랜딩 광고에 효과적이지만, 타깃의 반응을 알 수 없어 광고노출에 따른 효과 분석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CPT
(Cost Per Time)

시간을 기준으로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


CPT는 CPP와 비슷한 개념으로 CPP는 정해진 기간에 따라 책정된다면, CPT정해진 시간 동안의 광고 노출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한다. 대표적인 CPT 광고에는 쇼핑박스와 네이버 타임보드 등이 있다. 




CPV
(Cost Per View)

영상 시청 당 단가


CPV는 광고 재생당 과금 되는 방식으로 이용자가 동영상 광고를 재생하는 시간에 따라 광고 비용이 부과된다. 동영상뿐만 아니라, 광고주 랜딩페이지 등에 머무르는 시간에 따라 광고비용이 부과되기도 한다. CPV 광고의 대표적인 채널에는 네이버 TV, 카카오 TV, 유튜브가 있고 영상 컨텐츠에 나오는 Skip 광고는 대부분 CPV 광고라고 볼 수 있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NCPI



매거진의 이전글 컨텐츠 & 컨테이너 & 컨텍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