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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Feb 23. 2022

페이스북 광고의 머신러닝 진행 중?

제한된 머신러닝이 떴다면?

마케터들은 누구나 광고를 집행할 때 한정적인 예산 안에서 최고의 효율을 뽑아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광고에 관심을 가질만한, 그리고 전환을 이어질만한 타겟층에 광고가 노출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는 메타라고 사명을 변경한 페이스북이 이러한 타겟층 광고에 최적화된 광고 매체 중 하나로, 페이스북의 광고 시스템은 광고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활성화 전, '머신러닝'을 진행한다. 그런데 페이스북 머신러닝에 대해 잘 모르면 이 단계가 답답할 수밖에 없다.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단계라고 하더니 막상 머신러닝이 돌아가는 동안의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고 임의로 단계를 종료하고 활성화를 할 수 없다. 또 어떤 광고는 몇 시간 만에 머신러닝이 종료되고 활성화가 진행되더니, 어떤 광고는 머신러닝이 주야장천 길어지기도 한다. 그러다 최악의 경우, '제한된 머신러닝'이라는 신경 쓰이는 메시지가 뜬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집행한다면 피할 수 없는 머신러닝, 오늘은 페이스북 머신러닝 단계에 대해 알아보자.



페이스북의 머신러닝 단계는 무엇일까?

페이스북에서는 머신러닝 단계에서 광고 게재 시스템이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타게팅에 적합한 대상, 광고를 노출하기에 적절한 시간대, 사용할 크리에이티브와 노출 위치를 상세히 파악'한다고 설명한다. 즉, 머신러닝 단계는 페이스북의 게재 시스템이 광고 세트에 대해 학습하고 적절한 데이터를 모아 광고가 노출될 최적의 타깃층, 위치, 시간 등을 테스트하는 과정인 것이다.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



페이스북 머신러닝은 언제 종료될까?

그렇다면 일단 머신러닝이 제대로 종료되어야 최적화된 환경에서 광고가 노출되고 좋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을 텐데, 도대체 머신러닝은 언제 종료될까? 페이스북은 머신러닝 종료 조건에 대해 '7일 이내에 50회의 최적화 이벤트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광고가 게재일부터 7일 안에 전환이 50개 이상 이뤄져야 머신러닝이 종료되는 것이다. 전환 목표를 트래픽으로 잡았다면 50개 이상의 트래픽이 발생했을 때, 구매로 잡았다면 50건의 구매가 이뤄졌을 때 머신러닝이 종료될 것이다. 때문에 어떤 광고는 몇 시간 안에 50개의 최적화 이벤트를 확보해 빠르게 머신러닝이 종료되기도 하고, 어떤 광고는 며칠이 지나도 50건이 확보되지 않아 머신러닝이 주야장천 돌아가는 것이다.



머신러닝 단계를 빨리 끝내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이론상으로는 50개의 최적화 이벤트가 확보될 때까지 기다리면 머신러닝이 끝난다. 그런데 마케터의 입장에서 정해진 마케팅 일정이 있는데 종료가 될 길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또 페이스북은 머신 러닝 단계에서 작은 규모의 예산을 소비하면 일반적으로 더 좋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때문에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라도 머신 러닝 단계는 빨리 종료되는 것이 전체적인 효율 면에서도 좋다. 머신러닝을 빨리 끝내기 위해서 마케터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먼저 머신러닝 단계나 이후에 많은 수정은 절대 금물이다, 왜냐하면 광고의 많은 부분을 수정하면 머신러닝이 재시작되기 때문. 빨리 끝내고 싶어 하는 입장에서 머신러닝이 다시 시작되는 것은 절대 피하고 싶은 상황일 것이다. 페이스북은 캠페인, 광고, 광고 세트별로 다음과 같은 항목을 변경하면 머신 러닝이 재시작된다고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타깃은 너무 좁지 않은 것이 좋다. 가능한 넓은 범위의 타깃에게 광고가 노출되어야 빠르게 50건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환 목표도 가능하다면 상식적으로 더 빨리 달성 가능한 이벤트를 선택하자. 예를 들어 '구매'보다는 '장바구니에 담기'가 '장바구니에 담기'보다는 '트래픽'이 더 쉽게 달성이 가능할 것이다. 더불어 예산이 너무 비현실적으로 적어도 50건의 최적화 이벤트 달성이 늦어진다는 점을 기억하자.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은 너무 많은 광고 세트를 한 번에 게재하는 것도 지양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제한된 머신러닝?

머신러닝이 끝나기만 기다리고 있는데 '제한된 머신러닝'이라고 신경 쓰이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도 있다. 이는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7일 이내에 약 50건의 최적화 이벤트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 발생한다. 머신러닝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못한 것이다. 페이스북에서는 이러한 경우, '최적화할 수 없어 예산이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지 못함'을 의미한다고 설명한다. 앞서 빠르게 머신러닝을 종료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설명했는데, 그 일들의 반대되는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이 경우에도 광고는 돌아가고 있다. 다만 최적화되지 않은 것뿐. 따라서 제한된 머신러닝임을 확인했다면 페이스북이 알려준 몇 가지를 시도해 보자!

- 광고 세트 및 캠페인 결합하기

- 타깃 확장하기

- 예산 늘리기

- 입찰가 또는 비용 관리 늘리기

- 최적화 이벤트 변경하기


제한된 머신러닝'에 대한 정보를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페이스북 비즈니스 지원센터를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 상식, 페이스북 광고 머신러닝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는 다양한 타깃 설정이 가능한 매체다. 다음 컨텐츠에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 타깃 옵션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좋은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상세 타깃은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지도 함께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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