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ily Apr 03. 2016

3월의 꽃

개나리

제 어릴적 기억으론 3월 봄이되면 개나리가 먼저 봄소식을 전하고 나서 진달래가 피던. . .


이상기온으로 인해 어느 해부터인가 온갖 꽃들이  한꺼번에 뒤죽박죽 피어나는. . .


개나리는


レンギョウ (렝교우 )라고 읽습니다


한 번쯤 개나리에 대해 살펴봅시다


연교·신리화라고도 하며, 북한에서는 개나리꽃나무라고 부른다. 산기슭 양지에서 많이 자란다. 높이 약 3m이다.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변하고 껍질눈[皮目]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이며 톱니가 있고 길이 3∼12cm이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황록색인데 양쪽 모두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노란색 꽃이 1∼3개씩 피며 꽃자루는 짧다. 꽃받침은 4갈래이며 녹색이다. 화관은 길이 2.5cm 정도이고 끝이 4갈래로 깊게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긴 타원형이다. 수술은 2개이고 화관에 붙어 있으며 암술은 1개이다. 암술대가 수술보다 위로 솟은 것은 암꽃이고, 암술대가 짧아 수술 밑에 숨은 것은 수꽃이다.


열매는 9월에 삭과로 달리는데, 길이는 1.5∼2cm이고 달걀 모양이다.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가지를 휘묻이하거나 꺾꽂이로 한다. 병충해와 추위에 잘 견디므로 흔히 관상용·생울타리용으로 심는다.


한방에서 쓰는 연교는 개나리 종류의 열매를 말린 것인데, 한열(寒熱)·발열·화농성질환·림프선염·소변불리·종기·신장염·습진 등에 처방한다. 뿌리를 연교근, 줄기와 잎을 연교지엽이라 하여 모두 약용으로 쓴다. 개나리 열매껍질에서 추출한 물질에는 항균 성분이 있다. 개나리꽃으로 담근 술을 개나리주라 하고, 햇볕에 말린 열매를 술에 담가 저장한 것을 연교주라 한다. 한국(함경남도·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중국에 분포한다.


(두산백과)


서너시간씩 걷던 기억중 용봉산이 떠오르는 이유는 용봉산의 개나리가 인상적인 까닭입니다


YouTube에서 '[영상] "봄이 왔어요" 노란 꽃망울 활짝 틔운 개나리 / YTN' 보기

https://youtu.be/SsUARiz6IvQ




YouTube에서 '주현미 / 개나리 처녀' 보기

https://youtu.be/fKjf9C2pK4U




YouTube에서 '(가곡)Kim Daeung,김대웅 ,개나리 꽃,Forsythia flowers' 보기

https://youtu.be/AKtOZ8uPfeI

작가의 이전글 4월의 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