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ily Dec 04. 2023

외가의 추억

천마리의학이아닌 별을 보며

고운 손으로 접어주셨던 천마리의 학을 못내 아쉬워 이사 때마다 들고 다니고 있다.

어쩌다 보니 미국서 귀국한 지 10년 사이에 이사를 수지, 다시 서초로, 다시 사택인 용원으로 세 번을 다녔다. 해를 경계선으로 서초에서 7개월 뒤 용원으로 이사는 일 년에 두 번 이사를 한 꼴이었던 두 해 전이다.

두 자녀의 혼인예배를 마치고 나니 무언가 홀가분한 느낌도 드는 것이 사실이었다.

물론 , 가족이 늘어난 만큼 두 배로 기도 제목도 늘어났지만 말이다.

올봄을 지내며 옆지기의 회사에 여러 문제가 발생했고, 그래서 내려진 결론이 이제 다시 서울 쪽으로의 복귀와 슬슬 노후준비를 하자는 의견으로 귀결되었다.

그래서 서울의 집을 과감히 매매하기로 정하고, 그 수순대로 이른 여름부터 진행된 일들이 한 여름의 매매와 함께  앞으로 우리가 살 곳을 생각하다가 그래도 살아본 수지로 다시 가기로 하고 새 보금자리를 찾았었다.

순조롭게 진행된 모든 일정이 가을즈음에 결정이 되었고 , 난 다시 짐정리를 하고 있다.

인수인계가 12월 말, 부분수리뒤 이사가 1월 중순으로 이제 12월에 들어서고 보니 맘도 어수선해졌다.

그렇게 사택에서의 곧 두 해라는 온전한 부부의 생활이 끝나간다.

아침에 서랍장위를 살피다 발견했다.

이 글의 주제를 이제야 적어본다.

이 고운 종이학이 아닌 종이별은 나에겐 이모뻘 되시는 나의 모 교회인 신촌의 창천감리교회에서의 인연에서 비롯됐다.

거 슬러거슬러 1980년대의 인연인 거다.

교회에서의 두 분과의 인연은 공교롭게도 내가 시집간 옆지기의 첫 근무지였던 포항제철 광양연구소 제철단지 안의 초등학교의 교장선생님으로 두 분이 내려오셨던 1994년으로 이어진다.

또한 나의 대학 후배인 미녀.. 양의 부모님이시기도 한 깊은 인연이다.

 

둘 때를 낳고 정신없던 94년 그 해, 두 분은 내겐 또 다른 부모님 같으셨던 분들이다.

같이 백운계곡에서 그 댁의 두 자녀 부부와 우리 네 명의 가족과의 여름휴가도 기억나고 , 무엇보다 두 분과 중마동의 광양감리교회를 같이 섬겼던 소중한 공통분모가 있었다.


유리가 일본 센다이로 유학을 떠나던 95년엔 우리를 배웅해 주셨던 두 분과 교회 식구들의 모습이 지금도 내 눈에 선하다.

그렇게 헤어진 힌 참 뒤에야  반가운 해후가 이어졌고, 그때  고운 후배의 어머님께서 수줍게 내미셨던 선물 속에 같이 있던 것이  이 종이별이다.

주셨던 스카프보다도 내게 더 소중한 이 종이별을 어찌해야 할까

어머님은 이제 연로하셔서 댁 앞으로 내가 가야 뵐 수 있을 상황인지라 새해에 이사 뒤로 따뜻한 봄날  찾아뵈야겠다 싶다.

아, 그때  이 종이별을 들고 가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이 글을 쓰는 지금에야 떠올랐다.

고이 이삿짐에 넣어가야겠다.


어딘가에 있을 광양에서의 우리의 추억의 사진들도  이사뒤 천천히 찾아봐야겠다 싶다.

용원과의 이별을 준비했는데 사실은 옆지기는 회사에 더 남게 되었다.

그러니까 또 부분이사가 되어버렸다.


수지에서  시아버지를 챙기류 신분당선으로 강남으로,

다시 이곳 용원으로 옆지기의 식사를  한 달에 두 주 정도는 챙기러 오가야 하는 장거리가 이어지겠지만, 그래도 이곳에서 중심으로 갈 수 있는 곳들이 가득하니 , 또한 정겨운 교회에도 참석해야 하니 몸은 하나이지만 새해도 휙휙 지나갈 듯하다.

참  거기에  첫 손주가 새해에 우리에게 온다는 선물소식도 전해졌던 이 가을이 겨울이 되었다.


어머님께서 곱게 좁어 주셨던 이종이 별을 다시 간직하고 올라가며 건강하게 임산부와 새 아가를 맞을 준비도 해봐야 한다.


이젠 새로운 일이나 내가 하던 일들을 다시 하기엔 건사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편찮으신 시모의 마지막 거취가 요양병원으로 저해 졌고, 시부의 머리 염색도 내가 해드리고 있으니 말이다.


24년부터는 우선순위가 바뀔지도 모르지만 , 어머님께서 이 작은 별을 접으셨듯이 나 역시 기도하며 종이별을 접는 마음으로 하나 하나 풀어가면 될일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점심시간이 지나면 두 분의음성이라도 들어야겠다.반갑게 전화를 올릴 시간이다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외가의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