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pty Oct 13. 2022

내향적인 회피형의 인간이란

내향적인 사람과 회피형 기질을 가진 사람은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한번 마음이 닫힌 이후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불능 상태가 되어버려 실제로 무엇이라도 하고 싶지만 할 수가 없다. 그로기 상태가 되어버린다. 콤마 상태라고 하면 이해가 빠르려나 싶다.


200개의 브런치 글을 쓰면서 나는 항상 죽어있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살아왔다. 죽은 채로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이젠 정말 죽어버린 것 같다. 아니 죽어버릴 것 같다. 삶에서 마주하는 사람들이 무서워지기 시작했고 작은 반응에도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모든 행동과 말이 두려워지기 시작했다.


이 모든 상황을 정리할 수 있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다. 어려서부터 나 힘들어- 힘들어-하는 수준이 아닌 것 같다. 나는 주기적으로 정신과를 가지는 않지만 지금은 그 도움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다.


사람이 싫다. 인간이 싫다. 하지만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들과 어울리고 협조를 해야 한다. 양해를 구하고 그들에게 피해를 주면 안 된다. 지독한 나의 고정관념이 결국 나를 죽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한다.


정말 회피의 끝인 죽음이 그립다. 이렇게 사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왜 살까. 왜 이러고 사는 걸까.

작가의 이전글 사람이 무서운 이유는 따로 있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