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pty Oct 17. 2022

메리트가 없어서겠지

이런저런 곳에서 제안이 들어오지 않는 이유는 내가 메리트가 없다는 뜻일 것이다. 그것은 비단 글을 한정 짓는 것은 아니지만 나의 모든 삶이 그러한 것 같다. 내가 조금 더 매력 있는 사람이었더라면, 내가 조금 더 센스 있는 사람이었다면, 내가 일을 잘 해내고 끝맺음도 잘하는 사람이었더라면 나는 지금과는 조금 다른 길을 가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물론 다른 길을 걷게 될지, 지금처럼 유지만 하게 될지 혹은 지금보다도 더 엉망인 삶을 살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사실 모르는 일이다. 사람 일이라는 것은 예상할 수 없다. 무조건적인 실패는 있을 수 없고 무조건적인 상공은 있을 수 없다. 나는 오래 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무조건의 성공과 실패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이 말을 다른 말로 풀어서 한다면 나라고 죽을 일 없고 죽어야 하는 이유도 없다. 그냥 나는 회피하는 방법 중 하나가 죽음일 뿐이다. 그렇지만 나는 회피를 할 수 없다면 죽음에 모든 것을 나 자신에 비유한다. 그것밖에 내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나는 어디서라도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사람이 되어버린 것 같다. 사랑받지 못하고 이쁨 받을 수 없고 이렇다 할 관심들을 받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나에게 어울리는 옷, 스타일, 내가 갖추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모른다. 아니, 나에게 어울리는 것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모든 것을 직선으로 걸어갈 수 있지만 나라는 존재는 직선이 아닌 빙글빙글 우물 안을 걷듯 돌아간다. 요즘은 하고 싶은 말조차도 없다. 드는 생각이 없다. 이러다 나는 정말 벌을 받게 되지는 않을까. 나 자신이 나 자신에게 내릴 수 있는 가장 허망하고도 처참한 벌.

작가의 이전글 내향적인 회피형의 인간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