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pty Oct 10. 2023

마음의 여유가 없다는 것은 알겠는데

 어디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지조차 모르겠다.


나는 그동안 마음의 여유가 없다는 말로 분명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었을 것이다.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아도 그렇고 주관적으로 제 3자가 나를 바라봐도 상처를 받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많은 사람들을 회피하고 다녔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했고 무서워했다. 내가 저 사람과 잘 어울릴 수 있을까?를 걱정했던 것이 아니라 내가 새로운 사람과 엮이기 시작하면 분명 나 때문에 상처를 받는 사람들이 생길 것만 같았다. 그런 이유로 나는 친구가 없다. 마음을 내려놓고 진심으로 대화를 나눌 사람조차 없다. 그래서 글을 쓰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안타깝게도 친구가 없다.


나도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꾸미는 게 이쁠 나이였고 피부톤을 정리한다던가 눈썹, 구레나룻을 정리하고 손톱, 발톱 등을 가지런히 정리하고 나만의 루틴이 있던 사람이었다. 심지어는 피부에 비해 입술색이 없어 죽은 사람처럼 보인다는 말을 아주 어렸을 때 듣고서는 틴트나 립스틱, 그리고 립밤을 가지고 다닐 정도로 준비성이 대단히도 철저했던 사람이었다.


어딜 가더라도 항상 꾸민 상태를 유지했어야만 했고 셔츠, 셋업, 구두 등을 잘 챙겨 입고 다녔고 패션에 큰 관심은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처럼 항상 대비를 하면서 살아왔었다. 그때가 내 예민했을 때의 긍정적인 측면이었던 걸 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사업 아닌 사업을 하고 있지만 큰 틀에서 보자면 결국 '요식업'이기 때문에 한 여름에는 쪄 죽을 정도로 덥고 추울 때는 한기가 서릴 정도로 추운 중간이 없는 직업이기도 하다. 그래서 최대한 활동하기 편한 옷을 입어야만 했고 구두는 사치, 신발은커녕 슬리퍼를 질질 끌고 다니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몇 개월 동안 그렇게 지내다 보니 옷은 항상 입는 옷만 입어댔고 활동복으로 불리는 육군 티셔츠나 후리스를 입고 다니기 시작했다.


그런 이유로 성격이 더 더러워진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나 자신이 너무 볼품없고 잘 살고 있는 느낌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더 예민해지고 날카로워진 것은 아닐까 생각하지만 그도 아닌 것이 나는 혼자 있을 때 방 청소도 잘하고 먼지구덩이에서 코를 훌쩍이긴 하지만 설거지와 빨래, 이불 정리, 강아지 털 정리, 수납장 등등 정리할 때 나는 가장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나도 그렇게 깨끗하고 정리정돈을 잘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눈에 보일 정도로 더럽다면 한 번씩 청소를 해야만 한다. 옷 가지들을 턱턱 올려대는 그런 모습은 정말 용납할 수가 없다. 나는 어려서부터 사립학교를 다녀서 그런지 늘 학교에서 돌아오면 옷부터 갈아입는 습관이 있었다. 땀을 많이 흘린 날에는 항상 빨래통에 옷을 벗어두고 매일 샤워를 해댔고 가을부터는 매일 샤워는 어렵더라도 옷은 항상 빨래통에 넣어두었고 옷은 항상 그때그때 벗어서 집 들어오자마자 편한 옷으로 갈아입는다. 그렇다고 침대에다가 던져놓고 그 위에서 옷가지들과 같이 사는 것이 아니라 옷걸이를 이용해서 옷장에 항상 넣어두고 옷장 문까지 꼭 닫고 나온다.


모르겠다. 그게 강박이라면 강박일 수 있겠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내가 사용한 모든 것들은 제자리로 돌아간다는 생각을 하며 사는 사람인데 이게 뭐 어려운지 모르겠다. 물론 바로바로 치우지 않을 때도 있지만 그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나에게는 충분히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치우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마음이나 성격이 맞는 사람들은 얼마나 행복한 삶을 사는지, 돈이 없어도 여유가 없어도 서로를 의지하고 믿고 서로를 배려하는 그 말투와 단어들이 만들어내는 대화가 얼마나 성숙하고 어른스러울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내가 나이를 먹어서 그런 걸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정도까지 가슴이 답답하고 콱 죽어버리거나 누군가를 죽이고 싶다는 생각은 오래간만인 것 같다. 물론 나는 쫄보이기 때문에 누군가를 해칠 마음도 생각도 계획도 전혀 없다. 그저 충동적인 감정들만 들뿐이다. 그것을 조절하지 못하면 안 되겠지. 하지만 마음이 쉴 시간 없이 항상 분노한 상태라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요즘 글을 못 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