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끗 Dec 05. 2020

종종 실망하게 되는 이유는

사람과 관계를 하다 평생 실망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상대방에게 실망을 하고 나면 이럴 줄 몰랐는데, 라는 생각을 하며 깊은 실망감을 애써 억누르고 관계를 이어 나가거나 관계의 방향을 조금 틀기도 하고, 아니면 관계를 끊어내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실망을 한 직후에는 상대방의 단점을 탓하고는 하지만, 정말 그게 다일까?


실망은 양면인 동전 같기도 하다.

기대가 반대편에 새겨져 있는 동전.

둘은 결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다.


애초에 기대를 했기 때문에 실망하는 게 가능하다.

상대방을 향해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았다면 실망할 일도 없었을 것이다.


그런 걸 보면, 실망을 시킨 상대방을 탓할 게 아니라 그를 향해 지나친 기대감을 품고 있던 나를 어느 정도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배신감에 치를 떨고 상대방을 미워하고 이를 갈며 나를 갉아먹을 바에, 지나친 기대감으로 부풀었던 나의 순수함을 탓하는 게 차라리 속이 덜 쓰리다.


실망이라는 쓴 감정을 진하게 느끼는 지금, 내가 당장 바꿀 수 있는 것은 나니까.

만약에 앞으로 또 똑같은 일을 겪게 되어 또 아프지 않기 위해서 당장 입에는 조금 쓰지만, 이게 제일인 듯하다.


기대하지 말자.

대신 눈 앞에 있는 현실에 최선을 다하자.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해 사랑하고, 힘껏 즐기고, 또 후회 없이 보내자.

미래를 생각하며 기대하지도 말고, 과거에 내가 해준 것을 생각하며 돌려받는 걸 기대하지 말고.

그저 현재.

지금 내가 이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만 생각하자.


설령 그가 미래에 나를 떠날 사람이라 할지라도, 나는 그와 인연이 아니었지만 값진 시간을 보냈다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나는 이 관계에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할 수 있도록.

나 스스로 관계에 임했던 태도에 대해 만족할 정도로.


기대와 실망이 함께 양면에 찍힌 동전은 손에서 이만 놓고 싶다.

자꾸 그 동전을 손에 꼭 쥐면 쥘수록 쇠 냄새만 나고, 내 손에 그 불쾌한 냄새가 배일뿐이다.

그리고 이 동전을 손에 꼭 쥐고 있는 이상 상대방을 향해 덤으로 가지고 있던 원망의 마음도 나를 쉬이 떠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이 정도 했으니 이 정도는 돌려받아야 해, 라는

보상심리가 담긴 기대감은 이만 고이 접어두자.

돌아올 주인만 애타게 기다리는 강아지처럼 상대방이 베풀어 줄 것을 기대하며 간절히 구는 건 그만하기로 하자.

나는 홀로 허기진 마음을 채우고 달랠 능력이 있는 건강한 사람이니까.


그러니 쇠 냄새가 진동하는 동전 따위는 버리자.

더는 실망의 냄새가 내 손에 배이지 않도록.

































작가의 이전글 거창하기보다는 소소하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