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끗 Mar 08. 2021

실패 뒤에는 아직 마침표가 찍히지 않았다

가끔 인생에서 실패했을 때가 문득 떠오를 때가 있다.

그때가 지독하게도 기억은 생생하고 그와 연관된 감정은 더더욱 그렇다.

모멸감, 수치심, 그리고 절망감.

한 치 앞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눈앞이 캄캄했던 나날들.


그렇게 후회로 점철된 기억을 곱씹다 보면 수많은 물음표가 따른다.

왜 나는 그때 그런 선택을 했을까?

왜 나는 그때 조금 더 참지 못했을까?

왜 나는 그때 조금 더 일찍 떠나지 못했을까?

상황이 조금만 더 빗겨나갔더라면 이런 처참한 실패 따위 하지 않았을 텐데.


그렇게 깊이 파고들다 보면 결국 왜 이런 실패를 하게 된 것일까라는 의문까지 다다른다.


이런 답이 없는 질문을 하고 나면 진이 빠지는 기분이 든다.

나는 결코 그 질문에 완벽한 답은 찾을 수 없기에.


분명 실패를 통해 뒷걸음질 치게 된 부분도 있지만 또 배운 부분도 많다.

오랜 시간이 지나 돌아보니 여러 실패를 통해 내가 무언갈 잃기도 했지만 동시에 내가 좀 더 나은 인간이 되기도 했다.


그리고 더 나은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 중이다.


그렇기에 수많은 ‘왜’가 담긴 질문 뒤에 붙었던 물음표를 옮겨 내 실패는 아직 미완이라 생각하며 내 실패 뒤에 붙여보기로 했다.

실패 뒤에 마침표를 찍기 이번에 물음표를 붙여보기로.

아직 조금 꼬여버린 실타래를 풀어나가는 중이라고 생각해보기로 했다.


실패는 실패 이야기로, 그렇게 단편적으로 완결이 나며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장편 소설인 내 인생 이야기 줄거리 속에 등장하는 하나의 해프닝이라고.


나는 아직 인생길을 걸어가는 과정 중이고, 내 이야기는 결론이 나지 않았다.

그렇기에 내 인생에 지울 수 없는 점처럼 찍힌 크고 작은 실패들도 분명 앞으로 일어날 어떤 일들과 연관 지으면 결국 성공 이야기로 반전이 될 수도 있다.


실패했던 당시에는 정말 괴로웠다.

그리고 또 그것에서 해어 나오는 데도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다.

지금도 어떤 실패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치는 중이기도 하고.


하지만 괴로움 가운데서도 아직 이 이야기의 끝은 정해지지 않았다는 생각을 가지면 어떨까.

이 이야기는 실패로 끝났다고 마침표를 섣불리 찍지 말고 이야기가 완결 날 때까지 계속 이어지도록 잠시 물음표로 가능성을 열어두면 어떨까.

실패의 찰나보다 훨씬 긴 내 인생도 미완인 상태이니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이 어딘가에 고여버린 나날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