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은한 온도 Mar 29. 2024

대충 먹지 마세요, 좋은 음식 드세요.


요알못인 나는 뭔가 요리를 하려고 하면 겁부터 난다. 겁을 물리치고 오늘은 또 생전 처음 하는 요리를 해봤다. 최근에 수제비를 완성시켜 보고 약간 자신감이 붙었기 때문이었다.



자신감이 살짝 붙은 뒤로 요리할 만한 재료를 몇 가지 집에 구비해 두었었는데, 오늘은 오징어가 생각이 났다.



나는 매콤 달달한 오징어 덮밥이 먹고 싶었지만 딸을 위해 간장베이스 레시피를 뒤적였다. 적당히 내가 해 볼 수 있을 법한 레시피를 찾았고 차근차근 순서대로 해보았다.



손질된 냉동 오징어를 물에 담가 녹이고 씻은 뒤, 야채도 썰었다.



레시피 순서대로 양념을 하고 볶았는데...



음..?



휴대폰 속의 음식의 비주얼과 내 요리가 뭔가 좀 달라.. 다.. 왜 같은 레시피로 똑같이 하는데 내 요리는 다른 것일까? 사진 속 비주얼은 간장 국물이 훨씬 걸쭉한데 나는 묽었다..



괜찮은... 걸까..?



어디 한 번 맛을....



.


.


.




오잉? 나쁘지 않은데...?



그리하여 요리를 완성했다.



밥을 담고 오징어를 밥 위에 솔솔 올려놓으니 꽤 그럴싸했다. 맛도 괜찮았다.





사실, 자신감도 자신감이지만 요리를 계속해보자 마음먹은 계기가 있다.




최근 오디오 북으로 <마음 지구력>이라는 윤홍균 작가님의 책을 듣고 있다. 번아웃 그러니까 소진 증후군에 관한 내용인데 자기의 지친 마음을 회복하기 위해 '먹기'가 꽤 좋은 방법이라는 내용이었다.



먹는 것은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사람들이 맛집을 탐방하는 건 매우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요리도 잘 못하지만 식욕도 딱히 없고 입도 짧은 편이다. 맛있는 걸 좋아하긴 하지만 귀찮으면 대충 먹어 치워 버린다. 요리나 음식에 어떤 의미를 부여한다기보다 그냥 살기 위한 연료를 급하게 주입하는 느낌?



그 말을 듣고 예전에 연극치료대학원에서 공부할 때 교수님이 나에게 해주셨던 처방이 생각이 났다.



그때 한참 제대로 방황하던 시기였고, 마음에 공허함이 잔뜩 있던 시기였는데 교수님은 하루에 한 번 먹고 싶은 음식을 찾아 먹으라고 하셨다.



그건 교수님이 나에게만 특별히 주신 미션이었다. 나는 생각나지 않는 음식을 억지로 꾸역꾸역 생각해서 찾아 먹었었다.



솔직히 그때는 왜 그런 처방을 해주셨는지 잘 이해하지 못 했지만, 이제는 조알 것 같다.



오늘

조물조물 오징어를 씻고,

탁탁 야채를 썰고,

지글지글 볶아

갓 지은 따뜻한 밥 위에

오징어를 소로로 올리니

기분이 좋았다.



한 술 크게 떠서 입에 넣으니 맛있고 따뜻해서 만족스러웠다.



실제로도 배가 든든해졌지만 마음도 든든해진 기분이었다. 마치 내가 나에게 '좋은 거 먹어라~!' 하고 대접을 해준 느낌도 들었다.



직접 요리 한 음식에는 음식을 하는 사람의 마음이 들어가 있어서 그런지 더 든든한 것 같았다.



이래서 세상 모든 엄마들이 자식들이 집에 오면 자꾸 음식을 해 주는 것일까?  



나는 여전히 요리를 모르는 요알못이다. 하지만 오늘은 요리를 해서 먹는 이유를 어쩐지 좀 알 것 같은 하루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명 결혼 전의 명절은 휴일이었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