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ing/bored는 왜 다를까? 형용사의 -ed/-ing 알고 쓰기
영어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지 않으면 지루한 사람이 되기 십상입니다. 영어를 못해서가 아니라 차이를 모르고 무심코 사용하는 형용사 하나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보통 영어를 처음 배울 때 접하는 단어가 Be 동사입니다. '이다', '있다' 등의 뜻을 나타내며 Be 동사 다음에 오는 보어, 즉 명사나 형용사 등에 의해 의미가 결정됩니다.
I am a boy.
I am happy.
첫 문장에서는 Be 동사 뒤에 명사 a boy가 와서 '나는 소년이다'는 뜻이 되었고, 다음 문장에서는 '행복한'이라는 뜻의 형용사 happy가 붙어 '나는 행복하다'는 뜻이 되었습니다. 이런 문장을 배우고 나면 즉시 응용해보게 됩니다. 나는 학생이다, 선생님이다, 가수다 등을 만들어보고(이때 주의사항은 '아버지 가방에 들어 가신다' 편을 참고하세요), 두 번째 문장을 배운 후라면 나는 슬퍼, 재미있어, 신나, 놀랬어, 무서워 등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영어 배울 때 선생님께서 늘 말씀하셨잖아요, 문장에서 단어만 바꿔 넣으면 다른 의미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표현하고 싶은 말을 한영 사전에서 찾아보면 헷갈리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일단 예문이 엄청나게 많고 조금씩 다르지만 비슷해 보이는 단어가 잔뜩 나오기 때문입니다. 무턱대고 골라잡으면 엉뚱한 표현이 되고 맙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나 심심해, 지루해'라는 말이 하고 싶어서 '지루하다'를 찾아보면 boring, bored, dull 등등 다양한 단어가 나타납니다. 맨 앞에 나오는 걸로 찍어서 "I am boring!" 하고 말해버리면 이제 진짜 '지루한 사람'이 되는 겁니다. Boring을 쓰면 내가 심심한 게 아니라 '내'가, 그러니까 사람 자체가 재미없는 지루한 사람이다는 뜻이 되버리거든요.
I am bored.
이렇게 써야 내가 심심하다는 뜻이 됩니다. Boring이나 Bored나 비슷해 보이는데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날까요? 영어 선생님께 배운대로 무작정 외우려면 '사람은 -ed, 사물은 -ing'입니다. 무슨 의민지 더 어려워 보이지만, -ed와 -ing 형태의 두 가지 형용사가 있다면 사람에게 쓸 때, 그러니까 사람의 감정을 나타낼 때는 bored, excited, surprised처럼 -ed가 붙어 있는 형태를 쓰고 사물, 즉 수업, 영화, 책 등이 지루하거나 재미있거나 놀랍다면 boring, exciting, surprising과 같이 -ing 형태를 사용하라는 겁니다.
사실 이런 류의 형용사는 타동사가 변형된 형태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Surprise라는 동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내가 남자친구가 준 선물을 받고 깜짝 놀란 상황입니다. 남자친구의 선물이 나를 놀래킨 거니까 주어를 두 가지로 바꿔 문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His present suprised me.
I was surprised by(at) his present.
이 두 가지 문장을 보고 뭔가 익숙한 단어가 떠오른다면 영어 공부를 좀 해본 사람입니다. 정답은 바로 "수동태"입니다. 주어, 동사,목적어로 이루어진 문장에서 주어와 목적어의 위치를 바꿔서 "당하다","시켰다" 등의 의미를 나타내는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선물이 놀래킨 건 나고, 나는 선물 때문에(의해서) 놀란 겁니다.
그런데 "나"라는 사람은 선물 때문에 놀라는 게 가능하지만 선물이 나 때문에 놀랄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His present was surprised by me."는 문법적으로야 가능하겠지만 의미가 아예 성립할 수 없는 문장입니다. 따라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was surprised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선물, 즉 사물이 was surprised 할 수는 없습니다. 이제 사람과 함께 쓰인 Surprise의 형태를 한번 살펴보세요. 앞서 사람은 -ed라고 무작정 외웠던 형용사 surprised의 형태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형용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람 외에는 놀랄 수도, 두려워할 수도, 흥분할 수도 없으므로 사람의 상태를 나타낼 때는 -ed 형태를 사용하는 겁니다.
I am bored.
I am excited.
I am scared.
I am frustrated.
그런데 진짜 지루한 사람이 있는 것처럼 놀라운 사람도, 무서운 사람도 표현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ing 형태의 형용사를 사용합니다. Boring에서 살펴본 것처럼 -ing 형태의 형용사는 주어 자체가 어떠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남자친구가 하는 얘기가 너무 지루하다면 나는 남자친구 때문에 지루해진 것이고, 남자친구는 지루한 사람입니다. 배운 걸 응용해서 표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 am bored because of my boyfriend.
He is boring! He never stops talking!
Boring과 bored를 구별할 수 있다면 앞으로 영어를 몰라서 지루한 사람이 될 일 따위는 없을 겁니다. 좀 더 재미있게 영어를 공부하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비슷한 형태의 형용사를 공부해봅시다. You can do it 'cause you are amaz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