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규열 Nov 15. 2019

영어 스피킹 자료 추천 Top 5

영어 회화, 어떤 걸로 공부하셨어요?


매번 답하기 번거로워서 그냥 본 글에서 싹 다 정리하겠다.


5가지 형태별 추천 자료, 맛보기 영상, 주의사항, 다운 출처 모두 알아보자.


각 항목마다 직접 노가다로 만든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먼저, 2가지 전제를 깔고 학습 자료를 선정했다.


전제 예상 독자

토익 700 이상에 준하지만 스피킹은 젬병인 학습자.


전제 학습법

한영 스피킹. 즉, 한글만 보고 영어로 말할 수 있을 때까지 훈련. 자세한 학습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brunch.co.kr/@englishspeaking/84                        


마지막으로, 영어 스피킹 자료 선정 시 가장 중요한 기준은 난이도이다. 영어 자막 켜고 50% 이상 들리는 자료로 공부한다. 그렇지 않으면 리스닝, 어휘 공부하다 스피킹은 손도 못 대기 때문이다.



1. 책

원서, 어린이 소설, 영자 신문 등이 있다. 한영 스피킹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영어 스크립트, 한글 스크립트, 영상 (또는 오디오)가 있어야 한다.


◎ 추천 자료: OPIC 책

보다시피 영어, 한글이 딱 분리돼있다

◎ MP3 샘플 영상 (지문은 아래 다운로드)


◎ 추천 이유

1. 난이도가 만만하다. 보통 원서, 영자 신문은 독해부터 막힌다. 명심하자. 본 자료는 오로지 스피킹 기준으로 선정됐다.

2. 가장 자주 쓰이는 단어, 문법이 포함돼있다. OPIC 자체가 일상 대화가 가능한지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이다.

3. 한글, 영어 지문이 명확히 나눠져 있다. 한영 스피킹 하기 편하다.

4. 어차피 나중에 OPIC을 따야 한다면 강추다.


◎ 소스: 시나공 OPIC (김태윤, 길벗이지톡)  

꼭 이 책이 아니어도 괜찮다. 그냥 집에 있는 거 뽑았을 뿐이다. 서점 가봤는데 다른 출판사, 다른 버전도 다 똑같다. OPIC 책이면 다 추천이다.


◎ 자료 다운로드 (일부)



2. 영화

◎ 추천 영화 (2개)

① 500일의 썸머 (500 days of summer)


② 원더 (Wonder)


◎ 추천 이유

1. 대사 밀도가 높다.

2. 리스닝 & 어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3. 재밌다. (장르; 로맨스 / 가족)

4. 사실, 1~3만 충족된다면 아무 영화나 괜찮다. 몇 번이나 반복해서 볼 정도로 좋아하는 영화가 있다면 그걸로 하자. 한, 영 자막은 쉽게 구할 수 있다.


◎ 소스

필자 경우,  영상은 예스파일에서 돈 주고받는다. 컴퓨터로만 볼 수 있으면 어디든 상관없다. 속도 조절, 구간 반복, 사전 활용이 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TV나 핸드폰은 비추다. 한글 자막은 영화 다운하면 다 딸려온다. 문제는 영어자막인데, 'SUBSCENE'이라는 사이트에 제목 검색하면 다 나온다.

https://subscene.com/

 

한영 스피킹을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한글 지문, 영어 지문을 따로 뽑는 게 편하다. 두 영화는 이미 만들어 놓아서 공유한다. 참고로, 자막만 있으면 약간의 노다가를 하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

 


◎ 자료 다운로드 (전체)


3. 미드

◎ 추천 자료: 프렌즈 (Friends)

◎ 추천 이유

1. 다른 미드에 비해 특별히 좋은 점은 모르겠다.

2. 그런데 워낙 사람들이 많이 하다 보니까 자료가 풍부하다. 예를 들어, 모르는 문장이 있을 때 검색하면, 자동 완성이 될 정도 정보량이 많다.


◎ 소스

역시 예스파일에서 받는다. 영화와 차이점은, 공부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사이트 내에서 한글, 영어 자막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 자료 다운로드

시즌 1 전체 에피소드 영&한 파일이 있었는데 사라졌습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글 수정 후 대댓글 달아드리겠습니다.



4. 테드 (Ted)

한글 & 영어 자막 모두 있는 영상만 4,000여 개다. 평생 해도 못할 분량이다. 영상 퀄리티, 자막 제공이 장점이지만, 영상마다 난이도가 천차만별인 게 단점이다.


처음에 말했지만 가장 중요한 선정 기준은 난이도다. 어려우면 스피킹 공부 시작 자체를 못한다. 테드로 공부하면서 영어도 배우고 교양도 쌓는다고 하는데, 교양만 쌓는 경우가 대다수라 판단한다.


◎ 추천 자료

동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면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Why being respectful to your coworkers is good for business



◎ 추천 이유

1. 다른 테드에 비해 난이도가 낮다.

2. 의문문이 많이 포함돼 있다.

3. 천천히 말해서 따라 하기 쉽다.


◎ 소스

아래 테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영상, 영어, 한글 자막 모두 볼 수 있다. (위 자료 포함)

https://www.ted.com/talks


◎ 자료 다운로드 (전체)

위 자료 한글 + 영어 스크립트 + 단어 정리 파일이다.



5. 유튜브 

여기서 유튜브란 한글로 영어를 설명하는 한국어 채널이 아니다. 그냥 영어로 찍힌 영어 콘텐츠다.

필자 영어 유튜브 피드

제일 애용하는 자료 출처다. 가장 큰 이유로는 자료가 차고 넘치기 때문에 딱 맞는 난이도 & 주제를 찾기 어렵지 않다.


◎ 추천 자료

①  Lucy_Most important questions for learners


② Valuetainment_Sleep Sweat Grind Repeat


◎ 추천 이유

1. 분량이 짧다. 그래서 도전하기 쉽다.

2. 대사 밀도가 월등히 높다.

3. 자연스러운 구어체를 익힐 수 있다.


◎ 출처

관심 있는 주제를 영어로 검색하면 무한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압도적 장점만큼이나 단점이 있다. 바로 영어, 한글 자막을 구하기 어렵다. 가끔 영어 자막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게는 아예 없거나 자동 완성된 자막, 즉 틀릴 수 있다. 한글 자막은 없다고 봐야 한다.


그래서 한글, 영어 자막을 직접 제작해야 한다. 지금도 필자는 이 작업을 하고 있지만 상당한 시간이 든다. 따라서, 과외 선생님이나 주변에 영어 잘하는 사람에게 돈 주고 맡기길 바란다.


◎ 자료 다운로드 (전체)




마지막으로 필자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파일을 공유한다.

(다만, 스피킹 기준이 아니라 리스닝 기준이다)



질문 & 요청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