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심규열 Oct 27. 2018

유튜브 영어 스피킹 200% 활용하기

영어 스피킹 실제 연습 영상

토익 700 또는 수능 3등급 이상이지만, 스피킹은 젬병인 독자에게 최적화된 글입니다.



Knowing is not enough.
You must take action.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지난 글에서 국내파 영어회화 학습법 첫 번째, 한→영 스피킹의 이론에 관해 살펴보았다. 


본 글에서는 이론을 적용하여 실제 자료를 가지고 직접 영어 스피킹을 연습해 보겠다. 



※ 실제 연습 과정을 글로만 설명하는 데 한계점이 있다. 직접 연습 방식을 보여주기 위해 중간중간 영상을 넣었다. 


모든 글은 영상을 바탕으로 쓰였으므로, 꼭 영상을 보면서 글을 읽기를 권장드린다. 






▶ 학습 자료


유튜브 영상 [How to Fall Asleep Fast]의 일부를 골랐다. 


자료는 영어 스크립트, 한글 스크립트, 영상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스크립트는 자체 제작하였다. 


※ 다운 후 프린트 권장.


◎ 영어 스크립트

Hey everyone. I figured I'm probably not the only one (who has trouble falling asleep at night). 


So today, I wanted to share some tips and sleep hacks (that can help you fall asleep faster and sleep better throughout the night), because sleep is so important and I definitely want all of us to be getting enough sleep.


First off, it's so important to exercise regularly. Because when you do, you give your body a chance (to use up all of its energy) so that you're super tired at night. 


◎ 한글 스크립트

여러분 안녕! 나는 알아냈다 / 나는 아마 유일한 사람이 아니란 걸 (who 문제를 가진잠드는 데, 밤에) 


그래서 오늘 나는 공유하고 싶다, 몇 가지 팁을, 그리고 잠자기 꿀팁을 (that 너를 도울 수 있는 / 더 빨리 잠들도록, 그리고 더 잘 자도록 / 밤 동안), / 왜냐면 잠은 정말 중요하니까 / 그리고 나는 정말 원한다, 우리 모두 / 충분한 잠을 자기를. 


우선, [가주어] it은 정말 중요하다, 운동하는 것, 규칙적으로 / 왜냐하면 네가 할 때, 너는 준다, 네 몸에, 기회를 / (다 사용해버릴, 모든 에너지를) / ~하도록, 네가 완전 피곤하도록, 밤에. 


◎ 해당 부분 영상

Source: Youtube_Lavendaire_How to Fall Asleep Fast



▶ Step 1. 영어 스크립트 읽기


한→영 스피킹은 Step 1. 영어 스크립트 읽기, Step 2. 한→영 바꾸기 순서로 학습한다. 


◎ 실제 연습 영상


먼저 영어 스크립트를 1) 소리 내어 2) 반복해서 읽어본다. Step 1의 목적은 영어를 입에 익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학습하는지 실제 연습 영상을 확인해보자.



◎ 학습 주의사항 4가지


1. 구간 반복


영어를 입에 익히려면 반복 연습해야한다. 핵심은 어떻게 반복할 것인가이다.


반복에는 전체 반복구간 반복이 있다. Step 1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구간 반복을 해야 한다.


전체 반복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또다시 읽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문제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을 때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배운 걸 쉽게 잊는다는 점이다.


반면에 구간 반복은 영상에서처럼 구간별로 반복하는 방법이다. 구간 반복의 장점은 잊어버리기 전에 바로 반복을 하기 때문에 더 빠르게 체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I am probably not the only one 부분만 연속적으로 5번 반복하면 입에 금방 익는다.


테니스 예를 들자면, 포핸드만 반복한 후에 백핸드로 넘어간다. 포핸드→백핸드→포핸드→백핸드 식으로 반복하지 않는다. 한 번에 하나만 반복하는 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2. 모르는 발음이 있다면 영상 확인


Fall Asleep에서 Asleep의 정확한 발음을 모른다고 치자. '어슬립' 인지 '에이슬립인지' 인지 '에슬립인지' 잘 모른다. 또한 어디에 강세가 있는지도 모른다. 


이 경우 해당 부분의 영상으로 돌아가 원어민이 어떻게 발음하는지 듣는다. 그리고 입에 익을 때까지 따라서 발음해본다. 그렇지 않으면 틀린 발음으로 계속 연습하게 된다.


영상에서 필자는 이미 올바른 발음과 인토네이션으로 연습을 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촬영 전에 유튜브 영상을 보고 올바른 소리 인풋을 습득했기 때문이다.


3. 끊어 읽기



끊어 읽기란 적절한 위치에서 적절한 휴지 (pause)를 가지고 읽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필자는 영상에서 Hey! everyone! / I figured / I'm probably not the only one / who has trouble / falling asleep at night와 같이 읽었다.  


슬래쉬 (/)가 있는 부분에서 살짝살짝 끊어서 읽었다.  


끊어 읽는 부분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진 영어 덩어리의 (Chunk) 중간이다. 


예컨대, Hi everyone과 I figured는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지므로 중간에 끊어 읽는다. I figured와 I'm probably not the only one도 역시 (주어+동사) + (목적어)의 구조로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간에 끊어 읽는다. 


그렇다면 왜 끊어 읽기를 해야 할까? 3가지 이유가 있다.


① 읽기 편함

영어나 한글이나 휴지 없이 쭉 읽어버리면 숨이 찬다.


②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편함

휴지 없이 또는 엉뚱한 곳에서 끊어 읽으면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다. 듣는 사람은 이미 영어의 적절한 의미 단위를 머릿속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Firstoffit'ssoimportanttoexerciseregularly.' 와 같이 끊지 않으면 벌써 읽는 것조차 어렵다.


③ 문법 구조 이해

'First off, / it's so important / to exercise regularly.'와 같이 끊으면 First off가 부사구이고 to~이하가 it에 해당하는 진주어라는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끊어 읽기는 Step 2. 한→영 스피킹을 훨씬 더 쉽게 만든다. 다시 말해, 끊어 읽으면 영어 문장을 스스로 만들기가 더 쉽다. 문장 구조를 이해하면서 읽기 때문이다.


4. 이어 읽기



이어 읽기란 하나의 의미를 가진 영어 덩어리 (Chunk)를 하나로 쭉 이어 읽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필자는 영상에서 Heyeveryone / Ifigured / I'mprobablynottheonlyone / whohastrouble / fallingasleepatnight와 같이 읽었다.  


하나의 덩어리는 마치 한 단어처럼 이어서 읽었다. 끊어 읽을 때는 확실히 끊어 읽되, 그 외에는 하나의 단어로 붙여서 읽어버렸다.

이처럼 이어 읽기를 해야 하는 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


① 듣는 사람이 편함

단어 사이사이마다 끊어 읽으면 듣는 사람 입장에서 답답할 것이다. 그만큼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모두 I think that을 Ithinkthat으로 이어 읽지 않는가? 이미 3 단어를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들을 때 역시 이 3 단어를 하나의 덩어리로 들을 준비를 하고 있다. 

② 더 큰 덩어리 형성

I'm probably not the only one who~ 문장은 향후에도 하나의 덩어리로 자주 쓰일 것이다. 따라서 그냥 하나의 덩어리로 입과 머리에 익혀놓아야 한다. 


패턴 회화와 같다. 자주 쓰이므로 한 단어처럼 인식하고 말하면 이 부분만큼은 막히지 않고 빠르게 말할 수 있다. 


③ Fluency 향상

결론적으로 이러한 덩어리가 쌓일수록 영어로 말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I'm probably not / the only one / who와 같이 3조각으로 인식하고 읽으면 중간중간에 딜레이가 생겨서 말하는 속도가 느리다.


이에 반해, I'mprobablynottheonlyonewho와 같이 이어 읽으면 전자보다 더 빠르게 말할 수 있다. 연상하고 조합해야 하는 조각수가 3개에서 1개로 줄었기 때문이다.


 

학습 효과


영어 문장을 입에 익힐 수 있다. 영어 스크립트를 막힘없이 술술 읽을 수 있다. 


목표 도달치



Step 1을 제대로 학습했다면 ①올바른 소리로② 적절하게 끊고 ③ 이어 읽으면서 영어 스크립트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셋 중 하나라도 빠지면 다음 단계인 Step 2로 넘어갈 수 없다.


이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면서 읽는다면 영어 스크립트를 보고 읽는 작업도 만만치 않다. 


한계점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이 단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그리고 Step 1에서 학습을 마친다.


겉으로 보기에 Step 1은 아주 인텐시브한 영어 스피킹 학습이다. 어쨌든 계속 말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Step 1은 워밍업에 불과하다. 결코 영어 문장을 스스로 머리를 굴려서 만들어 보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스피킹을 할 때는 영어 스크립트가 눈앞에 없다.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내야 한다.


Step 1에서 그치면 발음, 인토네이션, 영어를 읽는 속도는 향상될지 모르나 문장을 만들어 내는 능력인 Fluency는 키울 수 없다.


영자 신문을 술술 읽는다고 해서 결코 그 수준으로 영어 스피킹을 하진 않는다. 진짜 스피킹 공부는 Step 2이다.



▶ Step 2. 한→영 스피킹 


◎ 실제 연습 영상


한→영 스피킹은 한글만 보고 영어로 말하는 연습이다. 한→영 스피킹의 목적은 영어를 입이 아닌 머리에 익히는 일이다.


스스로 영어 문장을 재구성해봄으로써 스크립트에 나와있는 단어, 문법을 직접 스피킹에 적용해본다. Step 1과 연습 양상이 사뭇 다르다. 



◎ 주의사항 2가지


1. 기계적 읽기가 아닌 의도적 읽기


Step 2 연습 영상을 보면 Step 1보다 영어를 읽는 속도가 느리다. 왜냐하면 문장의 구조를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읽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I'm probably not the only one who has trouble falling asleep at night.'를 아래와 같이 분석해가면서 읽는다.


I'm probably = 주어+동사

not the only one = I에 해당하는 주격 보어

who has trouble = 앞에 one을 꾸며주는 관계 대명사

falling asleep = have trouble 다음에 동사+ing 형태로 오는 전치사구

at night = 맨 뒤에 붙는 전치사구


영어 스크립트란 답지가 없기 때문에 머릿속으로 영어 문장을 스스로 만들어 본다. 그래서 연습 영상을 잘 보면 위 분석 단위를 기준으로 살짝살짝 휴지를 두고 읽는 걸 발견할 수 있다.


Step 1에서는 영어 스크립트를 아무런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읽을 뿐이다. 반면에 Step 2에서는 '문장을 스스로 만들어 보겠다'라는 구체적인 의도를 가지고 읽는다. 


Step 2에서 의도적 읽기가 아닌 기계적 읽기를 하면 결코 한글만 보고 영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없다. 겉으로는 똑같이 영어 읽기이지만 Step 1과 Step 2의 영어 읽기는 질적으로 다르다.


2. 막히는 부분은 더 많이 반복하기


한→영 스피킹 과정에서 잘 되는 부분이 있고 잘 안 되는 부분이 있다.


① Sleep is so important and ② I definitely want all of us to be getting enough sleep.


위 문장에서 ①은 쉽게 번역이 되는데 ②는 어려울 것이다. 우연이 아니다. 거의 모두가 ②에서 막힐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①은 주어+동사+형용사, 2 형식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문장 구조이다. 하지만, ②는 주어+동사+목적어+목적 보어, 5 형식으로 낯설다. 


왜냐하면 영어의 2 형식은 한글의 2 형식과 조합 규칙이 같지만 5 형식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한글로는 '나는 네가 잠을 많이 자기를 바래' 로 주어+목적어+목적보어+동사다. 


이 낯선 조합 규칙 때문에 영어 스피킹이 막힌다. 따라서 당연히 낯선 규칙을 가진 영어 문장은 더 많이 반복해서 익혀야 한다. 5 형식도 2 형식만큼 친숙해진다면 그만큼 영어로 빨리 말할 수 있는 문장이 늘어난다. 


Fluency가 향상되는 가시적인 과정이다.


◎ 목표 도달치



한글만 보고 영어로 모든 문장을 매끄럽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영어 스크립트를 읽는 속도와 거의 비슷할 정도로 유창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기대 효과 3가지


1. 공부한 스크립트를 실제로 유창하게 말할 수 있음


확실한 건 한글만 보고 영어로 말을 하지 못 하면 실제 스피킹에서도 그 문장은 영어로 말하지 못한다. 반대로, 만약 한글만 보고 영어로 유창하게 말을 한다면 실제 대화에서도 그 문장을 영어로 말할 수 있다. 


2. 비슷한 구조를 가진 문장을 더 유창하게 말할 수 있음


그러나 1. 은 사실상 스피킹에 별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스크립트에 나온 문장을 그대로 똑같이 말할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한→영 스피킹의 핵심은 개별 문장이 아니라 조합 규칙의 체화이다. 예시를 먼저 보자.


너는 준다, 네 몸에, 기회를 / (다 사용해버릴, 모든 에너지를) / ~하도록, 네가 완전 피곤하도록, 밤에. 

→ you give your body / a chance (to use up all of its energy) / so that you're super tired / at night. 


위 문장을 한→영 순으로 빠르게 치환할 수 있다면 아래 문장도 빠르게 말할 수 있다.


∙ I give you / a chance (to do your best) / so that you don't regret in the future. 


∙ A teacher asked me / a question (to be asked in the past) / so that I could review it once again. 


위 3 문장은 개별 단어만 바뀌었을 뿐이지 4 형식 + to 부정사 + so that 구문 + 전치사 구라는 똑같은 조합 규칙을 바탕으로 만들어 때문에 사실상 같은 문장이다.


이미 한→영 연습 과정에서 위 조합 규칙대로 문장 만드는 연습을 했기 때문에 같은 조합 규칙을 가진 모든 영어 문장을 이전보다 더 빠르게 말할 수 있다.


3. 전반적인 Fluency 향상


분명 다른 문장에서 또 4 형식, to 부정사, so that 구문이 등장하고 유창하게 말할 때까지 문장 만들기 연습을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1~5 형식, 관계 대명사, 의문문 등 여러 구조를 가진 문장을 똑같이 공부할 것이다. 


반복하면 반복할수록 편해지는 문장 구조가 점점 늘어날 것이다. 4 형식이 편해지고, 5 형식이 편해지고, 의문문이 편해진다. 편해지는 문장이 늘어날수록 전반적으로 말하는 속도가 올라간다. 우리의 최고 목표인 Fluency를 개선할 수 있다. 







▶ 한→영 스피킹


연습 스크립트는 고작 6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만약 같은 방식으로 60 문장, 600 문장을 학습한다면? 6 문장에서 학습한 문장 구조를 10배, 100배 더 반복해야 한다.


이에 더해, 다른 문장 구조도 연습하고 반복해야 한다. 그만큼 다양한 문장 구조를 더 빠르게 스피킹 할 수 있다. 우리가 그토록 원하는 말하는 속도, 즉 Fluency를 향상할 수 있다.



필자는 아직까지도 스터디를 운영할 때나 스스로 학습할 때나 항상 긴장감을 가지고 한다. 1초라도 학습 시간을 스피킹 밖으로 새게 하지 않기 위해서다. 


그냥 무작정 열심히 공부했을 때와 특정 의도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공부했을 때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이러한 의도적 학습, 소위 자기주도적 학습은 절대로 외부로부터 주입될 수 없다.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다. 


의도적 학습을 하는 사람은 1분 1초 모두를 오로지 스피킹 향상에만 투자할 수 있다. 그리고 1시간, 1일, 1달 동안 누적된 효율은 다른 사람은 누릴 수 없는 가시적 발전을 가져온다.



▶ 과제

50초 내로 들어오기



시작이 반이다! 읽는데 그치지 말고 딱 20분만 투자해서 아래 과제를 실천해보자.


◎ 자료: 오늘 스크립트 자료

◎ 과제: 한글만 보고 영어로 말하기

◎ 제한 시간: '50초' 내로 들어오기

◎ 기타: 위 필자 영상 참조


과제 완료 후 몇 초나 걸렸는지 서로 댓글로 공유해보자.




관련 브런치 글

한→영 스피킹 학습 자료 리스트   



글쓴이 심규열 소개

100% 국내파 영어 스피커.

제대로만 한다면, 한국에서도 충분히 영어 회화되더랍니다.

3년 동안 다녀본 회화 스터디만 얼추 50개.

열심히는 했지만, 대부분은 시간 낭비.

독자 여러분은 소중한 자원 낭비 없이, Fluency 80% 이상 도달할 수 있도록,

최고 효율의 영어회화 학습법을 연재합니다.


이전 06화 아직도 영어 스크립트만 달달 읽으시나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