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규열 Nov 01. 2018

국내파 영어회화 학습 자료 리스트 ②편

책부터 영상까지 모두 공유합니다

토익 700 또는 수능 3등급 이상이지만, 스피킹은 젬병인 독자에게 최적화된 글입니다.



국내파 영어회화 학습 자료 리스트 ①편」에 이어 본 글에서는 TED, 유튜브 학습 자료를 제시하겠다.


이어져있는 글로 반드시 ①편을 읽고 오길 바란다.






▶ TED

https://www.ted.com/



▷ 장점


1. 완벽한 한영 스크립트


가장 정제된 영어·한글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미드, 영화 자료와 마찬가지로 두 스크립트를 워드에 따로 복붙 후 프린트하기만 하면 좋은 한→영 스피킹 자료가 완성된다.


하지만 모든 영상이 한글 스크립트가 달려 있지는 않다. 걱정 마시라. 한글 스크립트가 달려있는 영상만 무려 2,800편이나 된다.


<영한 스크립트 모두 있는 영상 리스트>

https://www.ted.com/talks?sort=newest&language=ko 


위 링크 페이지에서, 자신에게 가장 재밌을 거 같은 영상을 아무거나 클릭하자. 영상 하단 Transcrip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드롭 다운이 생긴다. English로 해놓고 워드에 복붙, 한국어로 해놓고 워드에 복붙하면 자료 완성이다.


드롭다운에서 한국어, 영어 모두 볼 수 있다.



2. 다양한 주제


AZ 카테고리가 있을 만큼 다양한 주제가 있다. 자신이 가장 쓸 법한 또는 관심사에 맞는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 짧은 영상 길이


Ted 영상은 보통 10~15분이다. 그러나 미드나 영화는 아무리 짧아봐야 50분이다.


둘 중 어느 것이 시작하기도 쉽고 끝내기도 쉬울까? 전자다. 학습 목표는 적고 측정 가능할수록 도달하기 쉽다.


▷ 단점


스피커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다.


어느 영상은 쉽고 어느 영상은 리스닝이 1도 안 들릴 정도로 어렵다.


해결 방안으로는 영상 선택 시 난이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스크립트를 딱 봤을 때 80% 이상 이해되는 자료로 공부하자. 흥미와 관심사는 그다음이다.


▷ 선정 예시


<Why being respectful to your coworkers is good for business.>

동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면 업무에도 도움이 됩니다.


https://www.ted.com/talks/christine_porath_why_being_nice_to_your_coworkers_is_good_for_business?language=ko


Source: Youtube, Ted


<영어 스크립트>

Who do you want to be? It's a simple question, and whether you know it or not, you're answering it every day / through your actions. This one question will define (decide) / your professional success / more than any other, because how you show up and treat people / means everything.


Either you lift people up / by respecting them, making them feel valued, appreciated and heard, or you hold people down / by making them feel small, insulted, disregarded (ignored) or excluded. And who you choose to be / means everything.


<한글 스크립트>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간단한 질문이지만, 알게 모르게, 여러분은 매일 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행동을 통해. 이 질문 하나가 결정합니다, 여러분들의 직업적 성공을, 그 무엇보다도, / 왜냐하면 여러분이 어떻게 나타나고 사람들을 대하는지가, 모든 걸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ither] 여러분들은 사람들을 복 돋을 수 있습니다 / by 그들을 만듦으로써, 느끼도록, / 가치 있고, 감사받고 있고 그리고 귀 기울어진다고, / 또는 여러분은 사람들을 낮출 수 있습니다 / by 그들을 만듦으로써, 느끼도록, / 작고, 모욕당하고, 무시당하고 또는 소외당하게. 여러분이 어떤 사람이 될지를 고르는 게 모든 걸 의미합니다.


▷ 도달 결과


한글 스크립트만 보고 영어로 유창하게 말할 수 있다.


▷ 다른 예시

한글 스크립트가 있는 영상만 약 3200개나 된다. 각자의 리딩 실력과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추천 영상을 직접 집어줄 순 없다. 다만, 누차 말하지만, 첫눈에 리딩이 80% 이상 되는 자료로 공부하자.


그렇지 않으면 부족한 30%, 40%만큼 리딩 공부로 치닫기 때문이다.



▶ YouTube

https://www.youtube.com/


▷ 장점


난이도 조절 용이


한 채널의 영상이 200개가 족히 넘는다.


유튜브에는 앞 4가지 자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스피커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보통 한 스피커가 여러 개의 콘텐츠를 찍어 올린다. 이 말은 즉슨, 딱 마음에 드는 채널 하나만 찾으면 그다음부터는 영상 찾느라 고생할 필요가 없다.


특정 스피커의 한 영상이 80% 이상 이해가 된다면, 그 사람의 나머지 수십, 수백 개의 영상도 그만큼 이해할 수 있다.


게다가, 같은 스피커의 영상을 반복해서 보면 자연스럽게 리스닝 실력도 올라간다. 그 스피커의 스피킹 속도, 자주 쓰는 영어, 고유의 리듬, 발음, 인토네이션에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난이도가 점점 낮아지게 되고 그만큼 스피킹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Ted와 같이 YouTube 역시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제공하고 영상 길이도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단점


한영 스크립트의 부재


한글 스크립트가 없는 영상이 대부분이다. 영어 스크립트가 없는 영상도 수두룩하다. 있어도 정확하지 않다. 이 이 경우 한→영 스피킹 방식으로 학습할 수 없다.


따라서 한, 영 스크립트 모두 제공하는 영상을 찾아야 한다. 구독자가 많은 채널일수록 한, 영 스크립트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한, 영 스크립트를 보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① 영상 우측 하단에··· 클릭 후 open script 클릭



② 스크립트 하단에서 English와 Korean 클릭


참고로 (auto-generated)가 붙어있는 스크립트는 정확하지 않다. 직접 쓴 게 아니라 소리에 따라 유튜브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생성한 자막이기 때문이다. 그냥 English라고 나와있는 게 가장 정확하다.


안타까운 건 영어 스크립트가 있는 영상은 있는데 한글 스크립트까지 달려 있는 일관적인 채널이 없다는 점이다.


▷ 선정 예시, 선정 결과


YouTube를 활용한 실제 연습은 이미 위클리 메거진에서 자세히 다뤘으므로 아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유튜브 영어 스피킹 200% 활용하기


▷ 다른 예시



난이도에 따라 직접 영상을 선택하고 한글·영어 스크립트를 제작하였다. 최소 1주일 치 공부 분량은 될 테니 도전해보자.




▶ 자료의 한계점


▷ 자료 가공의 필요성


여태까지 한→영 스피킹을 위한 책, 미드, 영화, 테드, 유튜브 자료를 설명했다. 하지만, 5가지 자료의 공통적인 한계점이 있다. 한글 스크립트를 직역할 수 있도록 가공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위 Ted 한글 스크립트를 예를 들어보자.


<날 스크립트>

간단한 질문이지만 여러분은 알게 모르게 매일 스스로의 행동을 통해 이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이 질문 하나로 다른 무엇보다도 여러분이 하는 일의 성공 여부가 결정됩니다.


<가공 스크립트>

간단한 질문이지만, 알게 모르게, 여러분은 매일 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행동을 통해. 이 질문 하나가 결정합니다, 여러분들의 직업적 성공을, 그 무엇보다도.


<정답>

You're answering it every day / through your actions. This one question will define / your professional success / more than any other.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두 번째 스크립트가 영어로 직역하기 더 편하다. 영어 순서대로 필자가 재배열했기 때문이다. 날 스크립트로 하게 되면, 중간중간에 뚝뚝 흐름이 끊긴다.


▷ 해결책


1. 학습자 스스로 직역할 수 있도록 재배열한다.

단점으로는, 자료 만드는데 불필요한 시간을 써야 한다.


2. 과외, 튜터분에게 자료 가공을 부탁한다.

자료 결과물은 위 유튜브 자료 Top 6 Tips Better Looking을 참고하라.


3. 그냥 날 자료로 한다.

모로 가도 영어 Full sentenece를 스스로 만들어 보기만 하면 된다. 날 스크립트라도 막힘없이 영어로 술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면 된다.


한글 스크립트의 기능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려주는 이정표에 불과하다. 영어든 한글이든 2페이지짜리 분량의 스토리를 외울 순 없다. 한글 스크립트는 그저 스토리를 알려줄 뿐이다.


영어 순으로 가공한 스크립트는 이정표를 알아보도록 쉽게 조금 조정해 놓았을 뿐이다. 날 자료로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다.


4. (상업적 홍보 주의) 필자가 만든 자료로 공부한다.

정 가공된 스크립트로 학습하고 싶다면, 온라인 영어회화 스터디 미스터플루언씨를 고려해도 좋다. 출처가 어디든, 모두 가공된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taling.me/Talent/Detail/4380



▶ 가장 적합한 자료



자료 소스만 5가지이지, 실제 자료는 셀 수 없이 많다. 각 소스마다 장단점 분석도 해놓았다. 도달 결과도 제시했다.


여기서 아예 특정 자료 몇 가지를 추천해주기를 바라면 반성하시기 바란다. 필자든 튜터든 외부에 100% 의지하려고 하는 순간 학습 효율은 베스트가 될 수 없다.


전체 포스팅에서 항상 '의도적, 의식적' 노력을 강조한 바 있다.


자신의 흥미, 난이도와 자료의 성격을 잘 조합해서 학습 자료를 선정하자.  


다만, 자료 선정 기준을 중요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한글 스크립트가 분리돼 있는가? (필수)

2. 첫눈에 리딩이 80% 이상 이해되는가?

3. 영상이 있는가?

4. 재미있는가?

5. 자신의 상황과 관련 있는가?






▶ 자료는 자료일 뿐, 어떻게가 핵심이다


영어 공부 어떻게 하셨어요?


테드로 공부했어요!


올바른 대답이 아니다. 방법론에 대해서 묻고 있는데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본 글이 학습 자료에 관한 글임에도 불구하고 방법론이 그만큼 간과되고 있기 때문에 학습법을 강조하면서 글을 마무리한다.


위 학습 자료 리스트가 중요한 게 아니다.

자료를 '어떻게' 공부하느냐가 핵심이다.



(광고)

새해 1월, 딱 1달간

10가지 영어회화 습관 심어드림!

알림신청만 해도 영어자료 나눠드림!

https://bit.ly/3re9sEl


매거진의 이전글 국내파 영어회화 학습 자료 리스트 ①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