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
욕망, 분노, 어리석음의 삼독은 백팔번뇌 중에서도 특히 인간을 고통스럽게 하는 원흉이며, 벗어나려고 해도 도통 벗어날 수가 없어 인간의 마음에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는 독소이다.
.
.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욕심에서 멀어지는 일이다. 이 세 가지 독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더라도 스스로 조절하고 억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방법에 지름길은 없다. 지금까지 계속 강조했듯이 모든 일에 성실하게 임하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반성을 통한 '쉬운 수행'을 평상시에 꾸준히 해나가라. 또한 일상에서 매사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
.
욕심, 즉 사심을 억제하는 일은 이타심에 가깝다. 자신보다 타인의 이익을 우선하는 마음은 인간이 지닌 모든 덕 가운데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최선의 가치 기준이다. 자신의 욕심을 비우고 상대를 이롭게 하고, 자신의 일을 나중으로 미루고 세상과 사람을 위해 노력하라. 그러한 이타의 마음이 생겨났을 때 인간은 욕심에 현혹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 이타의 마음은 번뇌의 독을 없애고, 욕심으로 뿌옇게 흐려진 마음을 걷어내 아름다운 마음으로 깨끗한 소망을 그릴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나모리 가즈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발췌
내가 하는 일은 다행히도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일이다. 어떻게 보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문제가 생겼을 때, 나를 찾아와 도움을 청하게 되다 보니 운이 좋게도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돈을 받을 수 있는 귀한 직업이다.
그런데 일을 하다보면 나를 찾아 온 고객의 문제를 단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하게 되는 달콤한 유혹에 빠질 수 있게 된다. 조금 덜 하고 더 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자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1시간 소요해야 할 일을 30분만 들이고 돈은 그대로 받을 수도 있다.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면 나는 그럴 듯 하게 일하고 돈도 벌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나모리 가즈오 선생님의 말씀처럼, 나 자신의 이익보다 타인의 이익을 우선하는 마음을 가질 것을 늘 가슴속 한 가운데에 새겨두고 되새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사람의, 이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가장 우선에 두고 시간과 노력이 얼마나 들더라도 문제를 해결하고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도록 하는 것에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노력한다는 것은 에너지를 들인다는 말이다. 마음과 노력과 정신을 쏟지 않으면 쉽사리 내 이익을 우선시하는 달콤한 유혹에 빠지게 된다. 욕망, 분노, 어리석음은 눈 깜짝할 사이에 나에게 찾아 온다. 내가 추구하기로 마음먹은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일,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한 일을 하고자 마음 먹었던 나의 가치를 잊어버리고 돈을 벌기 위한 욕망, 그렇게 되지 않았을 때 느끼는 분노, 나보다 더 돈을 많이 벌고 일을 많이 하고 잘 나가는 경쟁자가 있을 때 느끼는 시기와 질투의 어리석음이 쉽게 나를 감싸게 된다.
늘 우선순위를 돈보다 욕망보다 가치에 두는 사람이 되도록 나 자신을 신경써야 한다.
이나모리 가즈오 선생님의 가르침대로 이 세가지의 독을 쉽게 빼기 어렵다면, 늘 감사하고, 늘 반성하는 쉽지만 꾸준한 마음을 가지고 나 자신을 성찰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