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용 Oct 27. 2020

냄비밥에 감탄하시는 시어머니

2020년 6월 18일


시부모님께서 자서방 삼촌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1박 2일 일정으로 떠나셨다. 


시어머니께서는 우리가 굶고 있을까 봐 걱정이 되셨던지 끊임없이 메시지를 보내셨다. 그렇게 많은 음식과 식재료들을 채워놓고 가셨으면서도 말이다. 


오랜만에 단 둘이 단출하게 저녁식사를 하게 된 우리는 각자 원하는 음식들을 대접에 따로 담아 전자레인지에 데운 후, 소파에 앉아 미국 시트콤을 보면서 식사를 했다. 맥주병도 하나씩 들고 말이다. 


"이런 거 절대로 어머니께 말씀드리지 마. 걱정도 많으실 텐데 우리가 테이블에서 우아하게 식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어."


"우리 엄마는 와이프가 집 태울까 봐 걱정되시나 봐. 자꾸 와이프 안부를 묻네. 와이프한테는 내 안부 물으셔?"


"아니, 고양이들 안부만 물으셔."      




다음날 오후에 나는 시부모님이 돌아오셨을 때 같이 저녁식사를 할 수 있도록 카레와 밥을 미리 준비하기로 했다. 


그런데 밥솥에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서 당황을 했다. 


내가 고장 낸 걸까...?


씻은 쌀이 담긴 밥솥을 이리저리 들고 다니면서 전기코드를 찾아 꽂아 보았지만 여전히 작동되지 않았다. 결국 나는 냄비에다가 밥을 했다. 자서방은 절대 안 될 거라고 했던 냄비밥. 


참나, 안되긴 왜 안되니. 학교 다닐 때 야영 가면 다 이렇게 했다고.... 우리 조 애들은 항상 나에게 물량을 확인받곤 했다. 왜 그랬을까... 나도 잘 몰랐는데...


자서방은 밥이 익어가는 냄비를 보면서도 여전히 못 미더워했다.       



시부모님께서 돌아오시고 나는 저녁을 차리면서 시어머니께 말씀드렸다. 


"카레가 맛있었으면 좋겠어요." 


"맛이 있어야만 할 것이야!" 

 

농담으로 말씀하신 거지만 시어머니의 단호한 목소리에 나는 슬쩍 긴장을 했다.


혹시 정말 내가 밥솥을 고장 낸 건 아니겠지... 그건 아직 말씀드리면 안 되겠다...




내 카레를 맛보신 시어머니께서 갑자기 소리치셨다.


"쎄봉! 쎄 트헤트헤트헤 봉!!" 


이건 최고의 찬사다. 정말 맛있을 때만 외치시는 그 문장!! 


"밥도 맛있고 카레도 맛있다. 대체 밥은 냄비로 어떻게 한 거니??"


"그게요... 밥솥에 전원이 안 들어오더라고요... 어쩔 수 없이 냄비로 했어요." 


"아 그거? 맞아, 그거 고장 났었지. 깜빡하고 말을 안 했네. 미셸! 내일 그거 좀 고쳐봐요!"


자서방은 식사 도중에도 연신 내 어깨를 감싸며 잘했다고 칭찬했다. 


"정말 냄비로 밥이 되는지 몰랐어. 심지어 더 맛있는 거 같아. 와이프가 정말 자랑스러워. 카레도 정말 맛있다!"


시어머니께서는 거듭 물으셨다. 냄비로 밥을 어떻게 했는지를 말이다. 


"그냥 똑같이 했어요. 대신 물을 조금 더 붓고요. 뚜껑 덮고 중불 유지하다가 끓으면 아주 약하게 낮추면 돼요." 


"뚜껑은 계속 덮어놔야 되니?"


우리 시어머니는 밥솥에다 밥을 할 때도 자주 열어 보신다. 매번 말리지만 궁금해서 못 참겠다고 하신다.  


"절대 열어보시면 안 돼요. 증기가 유지되는 게 중요해요." 


"미셸이 밥솥을 못 고치면 냄비로 밥하는 것 좀 배워놔야겠구나." 


식사 후에도 자서방은 오늘 너무 자랑스럽다며 오랫동안 꼬옥 안아주었다. 


"이래서 우리 부모님이 널 사랑하는 거야..."

냄비밥을 했을 뿐인데 마법사 대접을 받는 기분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성당 종소리가 구슬프더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