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가득한 삶의 자세
"나는 언제부터인가 가치와 무관한 앎을 추구하는 재미를 알아버렸다." p.10
보통 삶이 괴로우면 맛있는 것을 먹거나 여행을 가라고 하는데, 공부를 하라니 이건 도대체 무슨 소리지? 평소였으면 지나쳤을 제목이었지만 이번에는 유독 궁금해졌다. 무슨 공부를 하라는 거지?
프롤로그에 나오는 위의 문장 하나로 설명이 충분히 될 것 같다. 저자가 말하는 공부는 자격증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놀이로서의 공부를 의미한다. 저자가 교수이자 과학자인 것을 고려하면 역시 학자답다는 생각이 든다. 시험을 위한 공부는 극히 부분적이다. 삶을 풍성하고 다양하게 즐기기 위해서 공부는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놀이에 가깝다.
저자가 취미로서 공부하는 7가지 분야가 있다. 음식, 언어, 자연, 예술, 사회, 퍼즐, 인체. 김치를 맛있게 담는 방법을 찾기 위해 수차례 고민하고, 자신의 전공과 무관한 이탈리어와 프랑스어를 배우며, 여행지에서는 꼭 다양한 미술 작품을 감상하며, 집 앞마당과 숲에서 다양한 동식물을 연구한다. 저자에게는 온 세상이 재밌고 흥미로운 것들로 가득 차 있는 놀이터 같다.
나도 이것저것 호기심이 많은 편이라 책을 읽으면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생기면 그와 관련된 배경이나 내용을 찾아본다. 조금씩 아는 것이 생기면 이전에는 무관심하게 지나쳤던 것들이 다르게 보이기 시작한다. 공부했던 원리가 보이기 시작하면 무척 재밌고 뿌듯하다. 즐거움이 생기면 연관된 다른 분야로 호기심이 확장되고 새로운 것을 찾아보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반복된다. 사실 취미에 대한 공부가 당장의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은 아니니 누군가는 무의미하다고 여길지도 모르겠다. 겉보기에는 그래도 숨겨진 이점이 있다. 그중에서도 2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겠다.
첫 째는 혼자 보내는 시간이 심심하지 않다. 궁금한 것이 많다 보니 혼자서 찾아보고, 가능하면 직접 해보면 무료할 틈이 없다. 개인적으로 코로나 시기를 보낼 때 큰 도움이 되었다.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집 안에만 갇혀 있을 때 유튜브를 보면서 백종원 아저씨의 음식을 따라 해 보고, 온갖 술을 사서 집에서 칵테일을 만들어봤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내 입맛에 맞춰서 변형도 시켜보고, 내 취향에 맞는 칵테일을 찾아보는 것도 무척 재밌었다. 덕분에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마냥 갑갑하지 않았다.
요즘은 간간히 미술 관련된 책을 읽고 유튜브를 보면서, 시간이 나면 혼자 전시회를 구경 간다. 예전에는 약속이 있어야만 밖에 나갔는데, 지금은 만날 사람이 없어도 혼자 잘 다닌다. 혼자 놀면서 가장 큰 장점은 자유다. 언제, 어딜 가는지 내 마음대로 정할 수 있어서 정말 좋다. 물론 친구랑 같이 다니면 더 재밌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혼자 다니면 얽매일 것이 없다.
두 번째는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혀 준다. 특히 작년 여름에 다녀온 스페인-이탈리아 여행을 더 다채롭게 즐기는 여행이 되었다. 예전에는 유명 여행지를 가서 사진만 찍고 구경만 했지만 이번에는 와인, 건축, 미술, 언어를 공부해 간 덕분에 더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나라별 유명 포도 품종에 따른 와인도 마셔보고, 각 도시별 유명 성당의 건축 양식도 보고, 현지 식당에서 스페인어와 이탈리아어로 주문도 해봤다. 역시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처럼 이전보다 많은 것이 보였다.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니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의 폭도 넓어진다. 낯선 곳에서 말 한마디 못하던 때와는 다르게 지금은 낯선 사람을 만나면 어떤 취미가 있는지 물어보면서 대화의 물꼬를 튼다. 익숙한 분야의 취미를 갖고 있는 상대와는 이것저것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전혀 생소한 분야의 취미를 갖는 상대에게는 어떤 매력이 있어서 좋아하게 되었는지 물어본다. 취미로 대화를 물꼬를 트면 금세 어색한 분위기가 풀어진다. 덕분에 대화 스킬이 조금 늘었다.
인생에서 일이 잘 안 풀릴 때, 술이나 다른 것들로 스트레스를 벗어나는 것보다는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해보는 것이 무척 유용하다. 색다른 매력에 빠져 몰두하면 괴로움으로부터 잠시 벗어날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엉뚱한 분야에서 시작한 공부가 때로는 본업의 해결방안을 보여주기도 한다. 혹시 지금 괴로운 상황에 있다면, 새로운 취미나 분야를 찾아 공부해 보는 것을... 도전... 고려해 봤으면 좋겠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