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의 중요성
# 자존감이 제일 중요하다
책의 키워드는 바로 '자존감'이다. 자존감(自尊感, self-esteem)이란 "자신을 존중하는 감정 또는 마음"이란 뜻이다. 자신을 존중, 애정, 신뢰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다. 건강한 자존감은 안정된 자아 형성에 있어서 무척 중요하다. 올바른 자아실현, 안정적인 사회관계 구축, 건강한 애정, 높은 업무 효율성 등 다방면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건강한 자존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문제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부당한 관계를 적절하게 정리하고, 타인의 비난에도 자신의 가치를 지키며, 업무에서 과정과 성과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책에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5가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자신을 맹목적으로 사랑하라
둘째, 자신을 사랑하라
셋째,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라
넷째, '지금, 여기'에 집중하기
다섯째, 패배주의를 뚫고 전진하기
5가지 방법을 통해서 느낀 것은 "내가 나 자신의 보호자가 되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보호자로서 안전하게 자신을 지키는 것이다. 스스로를 다독이며 위로하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며, 스스로 해쳐 나가도록 도와야 한다. 이런 노력을 통해서 무너진 자존감을 다시 세울 수 있는 것 같다. "괜찮아, 잘했어." "수고했어, 충분히 그럴 수 있어." 스스로 끊임없이 자신을 향한 긍정의 말을 해줘야 한다.
# 꾸준히 사랑하라
단순히 책을 읽고 방법을 익혔다고 해서 저절로 자존감이 높아지지 않는다. 아무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려고 해도 실패 또는 상처로 인해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도 한다. 바뀌지 않는 내 모습에 실망하기도, 좌절하기도 한다. 하지만 뭐든 한 번에 되는 일은 없다. 재밌는 영화를 보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친구랑 신나게 놀기도 하면서 다시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몇 개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그렇기에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꾸준히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