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양 Sep 08. 2020

[독후감]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잠은 사치, 낭비

"4당5락", "지금 잠을 자면 꿈을 꾸지만, 지금 공부하면 꿈을 이룬다"

   고등학교 3년 내내 제일 많은 들었던 격언 중 대부분은 '잠'에 대한 것이었다. 잠을 줄여야,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다고 했다. 심지어 누군가는 잘 꺼 다자면서 성공할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그때부터 많이 자는 것은 인생의 낭비라는 편견이 확고 해졌다. 그래서 항상 잠을 적게 자려고 부단히 노력했다. 침대가 아닌 책상에서 구부려 자고, 커피를 5잔이나 마시고, 방에 모든 불을 다 켜놓고, 온 몸을 꼬집어 가면서 버텼다.


   잠을 줄여야 된다는 생각은 20대 때도 계속 되었다. 최대한 늦게 자고, 최대한 일찍 일어나도록 노력했다. 적게 자는 날은 무척 뿌듯했지만, 많이 자는 날은 무척 죄책감이 들었다. 두 배나 많이 자면, 그 다음날은 자지 않게다고 다짐했다. 완전 멍청한 생각이었다.


# 시간과 생산성은 비례할까?


   왜 사회는 적게 자는 사람을 성실하고, 열정적이며, 성공하는 사람이라고 묘사하는 걸까? 그건 시간당 생산성에 대한 착각 때문일 것이다. 즉, 오래 일할 수록, 더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꽤 맞는 말처럼 들린다. 1시간 보단 2,3시간 동안 만들어 내는 성과물이 더 많다. 하지만 로봇이 아닌 이상, 사람은 일정 수준 넘어가면 단위당 생산성은 떨어진다. 쉽게 말해 11시간 일한 거랑 12시간 일한 거랑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는 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추가적인 시간 확보를 위해 현대인들은 잠을 줄이기 시작했다. 잠을 줄여 공부하고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생각들은 수면 부족이라는 만성적인 문제를 만들어 냈으며, 이로 인해 개인과 사회는 보이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다.


# 잠은 모든 것의 토대


   책에서 말하는 잠의 중요성은 전 범위에 걸쳐있다. 건강, 심리적 안정, 기억력과 창의력 등 모든 범위에서 잠은 좋은 약이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잠을 충분히 잘 때 학습효과가 훨씬 높다는 것이다. 가령 일주일 내내 3시간씩 자면서 시험공부를 하는 것보단 8시간 자고 공부할 때 더 효율성이 좋다는 것이다. 즉, 학습의 질이 다르다.


   또한 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깨어있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배고픔을 더 많이 느끼고, 더 기름지고 짠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새벽에는 유독 짜고 자극적인 야식이 더 땡기는 것 같다.


# 여러 사회적 문제


   수면 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생각보다 크다. 음주운전 못지 않게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도 크다. 특히 음주운전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는 교육은 많지만 만성 수면 부족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는 교육은 거의 없다. 또한 책의 저자는 의료과실에서 수면 부족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한다. 판단력은 흐려지고, 집중도가 낮아져 의료사고가 비약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사회적 수면 부족은 개인의 삶을 넘어, 사회적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 만약 사회가 잠을 충분히 잘 수 있는 시스템 또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면 이로 인해 예방 가능한 문제들의 비용은 엄청날 것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잠을 잘 자는 것은 개인과 타인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문제다. 그렇기에 밤에 잠 잘자고, 낮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제일 현명한 자세다.





# 건강한 수면을 위한 12가지 비결


1. 규칙적인 수면 시간 - 잘 시간의 알람을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꾸준한 운동 - 단 너무 늦은 시간에는 피하라.

3. 카페인과 니코틴을 피하라 - 커피, 콜라, 초콜릿, 담배를 피하자.

4. 밤에 술을 피하라 - 술에 취해 자는 것은 건강한 수면은 아니다.

5. 밤에는 음식을 많이 먹지 말라 - 잠에 방해가 된다.

6. 특정 약을 피하라 - 잠을 방해하는 약 성분을 알고 피하면 좋다.

7. 오후 3시 이후에는 낮잠을 자지 말자 - 적절한 낮잠은 좋지만 과한 낮잠은 피하자.

8. 잠들기 전에 긴장을 풀어라 - 유튜브 보지 말고, 독서나 음악감상.

9. 잠 들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 - 몸이 편안해지고 온도가 쉽게 떨어져 잠들기 쉽다.

10. 침실은 어둡게, 시원하게 하라 - 전자기기를 멀리 놓고 편하게 자라.

11. 적절히 햇빛을 쬐어라 - 매일 최소 30분 자연광을 쐬자.

12. 잠이 들지 않으면 누워 있지 말라 - 누워서 20분 넘게 잠이 안오면 긴장을 푸는 활동을 해라.






매거진의 이전글 [독후감]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