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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경영 자소서 (예술경영 함께 공부할까요? 2화)

한예종예술경영 전공생 시오와 함께 공부하는 예술경영 이야기

1.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연극원 예술경영 자기소개서 '상'편

교수님보다 내가 더 잘 아는 유일한 문제



※ 한예종 무용원 예술경영, 연극원 예술경영 자기소개서 양식


* 자유서식 총 3,000자 이내

* 단, 입시과정상 평가 등의 공정성을 위하여, 인적사항을 기재하도록 한 부분외의

내용에 ‘본인 또는 가족(친인척 포함)의 성명, 직장명, 직위, 출신학교 등’을

기재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하기 바람.


1. 지원동기

2. 자신이 예술경영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장점 3가지 이상 및 극복하고 싶은 단점 1가지 이상

3.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힘들었던 상황 한 가지를 설명하고 이 때 본인은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서술



한예종 08월 무용원 예술경영 23학번 입시부터 자기소개서를

한예종 12월 연극원 예술경영에서도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동안은 연극원에서만 요구하던 자기소개서가 무용원에도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무용원 2차 시험은 구술 면접, 예술표현이었습니다. 갑자기 자기소개서를 써야 한다니,

부담스럽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짧은 면접 시간면접을 면접에서 자기소개서가 1차 시험을 통과한

15명 안팎의 인원에게만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보여줄 기회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나를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자신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교수가 아니라 수험생 본인입니다.

면접 질문이 어디로 튈지 모르지만 자기소개서는 수험생이 내는

기출문제같은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이 출제자니까 수험생의 답변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달 방식이나 질문의 의도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있다는 전제에서 말입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자기소개서 제출은 기회입니다


잘 쓴 자기소개서란 소제목만 읽어도 학생에 대한 이미지가 그려지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장점과 경험을 자기소개서 안에 쏟아낼 수는 없습니다.


일필휘지 글쓰기 실력으로 3,000자에 자신의 영혼을 담아냈다고 하더라도....

교수님들이 질문을 해야만 답을 할 수 있습니다.

면접이라는 목적이 뚜렷히 있는 글이 한예종 자소서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잘 쓴 ‘글’이 아니라 ‘나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 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입시, 면접이라는 목적이 뚜렷한 글입니다.


그래서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왜 가야 하는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지금의 나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제한된 분량 안에서 지금의 나를 어필해야 합니다.

경험을 소개하는 단계에서 그치면 안됩니다.(놉!)

경험을 소개하고 느낀 점을 말하는 단계에서도 멈추면 안됩니다. (놉!!)

그래서 한예종에서 무얼 배우고 싶고 얻어가고 싶은지 지금의 나를 소개하는 단계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2. 10 단계로 작성하는 예술경영 자기소개서

전략 1.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예술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서는 안되겠지만, 모든 내용이 꼭 예술일 필요는 없습니다. 나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사례, 가장 적합한 경험을 꼽으면 됩니다. 본인에게 의미가 있더라도, 매력적이지 않다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다른 소재를 찾는 것도 용기입니다.


전략 2. 남들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하지 마세요.

대회 수상 등 경력이 넘치는 친구들이 주변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친구들의 경험은 그만큼 일찍이 관심을 가져왔다는 반증이기에 목표에 대한 진심을 보여줄 수 있는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수행평가를 경험으로 가지고 와도 얼마나 깊이 고민하고, 배움을 얻었는지를 설득시키면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전략 3. 기록 삼세창 외치면 디테일이 들립니다.

자소서인지 자소설인지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디테일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자신의 이야기를 썼다고 할지라도, 스스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면 신빙성은 떨어집니다. 디테일을 지키는 힘은 기록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자기소개서의 내용에 채식을 했던 이야기를 적었었습니다. 기록하고 기억하지 않았다면 쓸 수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야채는 왜 먹냐’는 말, 먹을 수 있는 반찬이 김치밖에 없었던 날들의 서러움이 생생합니다. 대체 식단을 요구하고 선생님들과 논의하던 시간들과 느낀점들도 생생합니다. 채식, 예술경영과의 연관성이 전혀 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냥 헤프닝으로 치부하고 무감각하게 넘어갔다면 더더욱 쓸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일이던 세밀하게 관찰하고 고민해서 기록해놓는다면 디테일이 생기고, 생생한 디테일은 본인의 이야기에 설득력과 매력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전략 4. 글을 시작하기 어려운 친구들에게 전하는 Tip #네이버 클로바 노트

클로바는 녹음을 하면 글로 변환시켜주는 프로그램으로 과제가 막힐 때면 언제나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앱입니다. 글은 말보다 어렵습니다. 글의 길이, 내용, 적당한 문장, 단어의 결 등등 고려할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파일 창을 켜놓고 깜빡이는 커서를 보며 멍을 자주 때리게 되죠...

자소서를 글로 쓰기 전에, 스스로 몇 가지 질문을 정해보세요. 인터뷰를 하러 왔다고 가정하고 하나씩 답변을 해보세요. 그리고 텍스트로 변환된 파일을 정리해보세요. 우연히 좋은 문장을 발견할 수도 있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었는지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략 5.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한 문장을 먼저 만들어놓으세요

쓰다보면 내용도 바뀌고, 내가 지금까지 뭘 했나, 내가 이렇게 글을 못 썼나.... 깊은 상심에 빠질 때가 올 것입니다. (저는 그랬습니다... 자소서 쓰는 시간이 매우 고통스러웠었죠...) 나를 어떤 사람으로 소개하고 싶은지 정확히 정해진다면, 내용 선정과 자소서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나를 표현하는 한 문장을 설득시키기 위한 글이 자기소개서이기도 하고요.


전략 6. 3단계 논리 연습을 자소서에도 적용해보기

앞서 3단계 단어만 바꾸면 모르는 문제도 침착하게 풀 수 있을 거라고 했습니다. 현상, 사람, 기획을 1. 경험 2. 나 3.목표로 바꾸어서 내용의 연결고리를 만들려고 했습니다. 아래에 관련 내용을 예시와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 경험_ 동기, 배경, 목적, 역할, 기여한 점 등

· 나는 어떤 사람인가_ 느낀 점, 갖게 된 문제 의식

· 앞으로는 무얼 하고 싶은가_ 부족한 점 성찰, 세운 목표, 이를 위한 앞으로의 공부


전략 7. 그래서 네가 얘기하고 싶은 게 뭐야?

“쓰읍.. 다시 이야기해야 할 것 같은데?” 한예종예술경영 면접 때 답변을 끊고 교수님께서 다시 답변을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네가 얘기하고 싶은 게 뭔지 전달이 안되니까 정리해서 다시 이야기해보라는 뜻이었습니다. 끊긴 답변을 돌아보면 욕심이 너무 많았습니다. 이것 저것 다 얘기하고 싶은 마음에 두루뭉술하게 답변을 한 것이죠.

이와 같은 현상이 자소서에서도 나타납니다. 이런 문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공연, 전시, 음악 등등 다양한 경험을 해왔습니다.> 누가 써도 어색하지 않은 문장은 나의 차별점

이 보이지 않는 문장입니다. <인디 음악 가수 ~를 좋아해서, ~점을 보여주기 위한 ~기획을 했었습니다> 라고 쓴다면 공연, 전시에 대한 이야기는 못해도 음악에 대해서는 더 깊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도 마찬가지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왜 해야 하는지 스스로 납득하고 적어야만 제한된 글자수 안에서 자신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전략 8. 짧은 키워드,문장을 적어가며 살을 붙혀보세요.

문단 작성시 확장해나가기

(아래 합격 자기소개서를 통해 사례 첨부)

*⏸환경

*⏩⏩ 목표

*⏩⏩⏩ 나의 삶

*⏩⏩⏩⏩인문학과 자력을 선택 후 새로운 도전


전략 9. 첫 번째 전략부터 여덟 번째 전략을 활용하여 일단 작성 !

첫 번째 규칙,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다.

두 번째 규칙, 첫 번째 규칙을 절대 잊지 않는다.

by. 워렌버핏 _미국의 5대 갑부로 전설적인 투자의 귀재


전략 10. 다른 글을 채집할 때 필사를 통해서 글의 구조를 흡수합시다.

10단계의 사례를 보여드리고자 저의 자기소개서를 최.초.공.개 합니다.

잠깐 ! 합격작을 오픈한다는 것은 수험생분들에게 오히려 혼란스러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총 3가지 질문 중 "1번 지원동기" 의 일부를 통해 문단의 구조를 흡수해보세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예술경영 '시오' 최종합격 자소서

01. 지원동기

*⏸환경 ⏩⏩ 목표 ⏩⏩⏩ 나의 삶

⏩⏩⏩⏩인문학과 자력을 선택 후 새로운 도전

" 시내로 가려면 버스를 타고 1시간은 가야하는 열 가구 남짓의 시골 마을에서 중학교 시절을 보냈습니다. 열악한 주거 지역에서 느끼는 '고립감'에 스스로 열정도 목표도 찾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벗어나고자 공부 외 '나의 삶'에 고민할 수 있는 고등학교에 진학하고자 했고, '인문학' 과 '자력'을 교육 이념으로 세운 대안 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이후 생략


*⏸연결 ⏩⏩ 지역격차

⏩⏩⏩⏩나를 유지할 수 있는 무언가

타인, 사회와 맺는 연결고리’, 프로젝트 활동을 하면서 제가 몸소 느낀 연극의 가치 입니다. ‘연극’이라는 공감대 하나로 ‘동료’를 만났고, ‘극단’을 만났고, 무대에서 ‘관객’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지역적 격차에 대한 고립감, 여기서 비롯되는 열등감에 항상 휘둘리고 괴로워했었습니다. 그러나 연극을 하며 맺은 관계는 ‘나’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이자 ‘타인’을 볼 수 있는 시선으로 작용했습니다...... 이후 생략


*⏸ 사회 ⏩⏩ 공감대

⏩⏩⏩⏩ 예술의 영향력

저는 공연이 사회적 격차를 줄여나가고, 사회적 공감대를 만드는 영향력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제가 느낀 연극의 가치와 영향력을 확산시키는 예술경영가가 되고 싶어서 한국예술종합학 교에 지원하였습니다. "


yedo 시오의 10단계 법칙으로 우리 모두 할 수 있습니다

+ 예술도서관에서 함께 공부하면 더 좋습니다

예술도서관 아카데미에서는 합격 자기소개서

만들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3. 예술경영 자기소개서의 '합격' 알고리즘


저는 예술에서도 연극과 사회적인 공감을 추리하는 것이 좋아 예술경영에 지원했습니다.

그런데 입학 후에 연극을 하고 싶은 동기들이 몇 없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동기들에게 연극 그 이상의 새로운 자극을 받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동기들의 ‘덕후력’입니다.


연극 외에 K-POP, 밴드, 문학 등 장르를 막론하고 자신이 취향이 분명합니다.

K-POP을 좋아하는 한 동기는 어떤 과제를 하든 자신의 덕력을 맘껏 분출합니다.

동기들이 몇 년간의 데이터는 몇 번의 조사로는 따라잡을 수 없는 깊이가 있습니다.

글로, 기획서로, 공연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깊이입니다.

무언가를 진심으로 좋아하기에 관객들을 설득시키기 위해 진심으로 이유를 찾는 사람들이라고 느낍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하나로 관통하는 주제는 ‘내가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입니다.

왜 하고 싶은지, 어떻게 하고 싶은지에 대한 뚜렷한 방향성이 담겨야 합니다.

동기들의 덕후력을 언급한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단순히 좋아하고 콘텐츠를 즐기는 정도로는 덕후력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취향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에 대한 납득이 필요합니다.

수험생 여러분에게도 각자 좋아하는 무언가가 있을 것입니다. 없다고 해도 있을 것이고,

진짜 정말 없다면 찾아야만 합니다. 취향의 옳고 그름을 따질 수 없지만,

취향에 얼마나 진심인지는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좋아하는 마음이 덕후력이 될 때까지 깊고 또 깊게 파헤쳐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술경영 2화 KEY POINT

'삶은 아마도 우리가 만들어낸 실수들로 더 나아지고 있는 것이다'

Life is probably better for all the mistakes we make

Nick Knight (1958- )



제작/기획: 예술도서관 아카데미

글쓴이: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경영전공 시오

블로그: https://blog.naver.com/entm4848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hQzjpV2gWl8&t=31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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