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Jul 30. 2018

캠페인 유지 기간이 뭔가요?

GA에서 매체별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캠페인 유지 기간은 기본적으로 6개월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6개월 후에 특정 캠페인에 대한 기여를 중단한다는 의미입니다. GA에서는 캠페인 유지 기간을 최소 1분에서 24개월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캠페인 유지 기간은 속성 설정의 세션 메뉴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가 3개월 뒤에 직접 방문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GA는 여기서 발생한 구매 성과를 네이버 광고 캠페인에 할당합니다. 캠페인 유지 기간이 6개월인데, 방문 후 3개월 뒤에 구매가 발생했으니 이전 캠페인에 성과를 부여합니다. 캠페인 유지 기간이 1개월인데, 3개월 뒤에 방문하여 구매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이러면 GA가 네이버 광고 캠페인에 성과를 할당하지 않습니다.  




 쇼핑몰에서 캠페인 유지 기간이 6개월 일 때, 네이버 오가닉을 통해 방문한 사람이(표 세션2), 2달 뒤에 직접 유입으로 재방문 후(표 세션3) 구입을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GA는 해당 사용자가 직접 유입을 통해 구매한 게 아니라, 네이버 오가닉을 통해 구매를 했다고 처리합니다. 캠페인 유지 기간이 6개월이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캠페인 유지 기간을 1개월이라고 가정하면, GA는 해당 사용자가 직접 유입을 통해 구매를 했다고 처리합니다. 그래서 캠페인 유지 기간을 기본 6개월에서 1개월로 줄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지 기간이 6개월인 경우보다 1개월로 유지할 때 더 정확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캠페인 유지 기간 조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매체별 광고 성과를 측정하시기 바랍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랜딩 페이지 보고서에 주목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