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인트렌치컨설팅 Aug 07. 2018

구글 애널리틱스 질문과 해결책 - 4탄

#캠페인 #URL패턴 #이탈율체크

1. 프로모션 분석을 위해 랜딩 링크에 UTM 코드를 심었는데 데이터가 안 잡혀요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제대로 삽입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UTM 코드를 제대로 삽입해도, 해당 페이지에 GA 추적 코드가 없다면 데이터는 수집되지 않아요. 캠페인 데이터가 수집되려면 캠페인 '이름/소스/매체'에 해당하는 3가지 UTM 값이 랜딩 링크 뒤에 존재해야 합니다. 변수에 한글을 붙이는 경우 인코딩 된 값을 넣지 않으면 데이터가 깨진 값으로 수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급적 캠페인 URL 생성기를 활용해서 캠페인 링크를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2. 웹사이트 URL 개수가 너무 많고 복잡해요. 패턴을 단순화 할 수 없나요.


 웹사이트 URL 개수가 불필요하게 많다면 '찾기 및 바꾸기'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URL 패턴을 단순화 해야 합니다. 실제 URL 패턴이 변경되는 게 아닙니다. GA로 데이터가 수집되고 보고서에 보여지는 패턴이 단순화됩니다. 단, 기존 수집된 데이터에 필터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필터를 사용하면 호스트 이름을 통합할 수 있고, 경로명도 직관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변경 설정과 관련한 화면은 아래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3. 전체 이탈률이 5%로 확인됩니다. 너무 낮은 거 아닌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너무 낮은 게 맞습니다. 흡입력이 양호한 웹사이트의 이탈율은 20~30% 입니다. 다시 말해 전체 이탈률이 5%라면 정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탈률의 정의부터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이탈률을 조금 유식하게 표현하면 '단일 히트 세션'입니다. 히트가 한 번만 발생했다는 의미죠. 전체 이탈률이 실제로 5%면 방문자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이상적인 웹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평균 이탈률이 5%인 웹사이트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런 경우는 GA 추적 코드가 중복으로 삽입되어, 히트가 2번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여러분 웹사이트의 이탈률이 10% 미만이라면, GA 데이터 정합성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정합성 오류가 없다면 여러분이 운영하는 서비스의 이탈률의 전 세계 최상위권 수치입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질문과 해결책 - 3편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