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세그먼트 #서치콘솔
랜딩 링크에 UTM 코드가 존재하지 않으면 GA는 캠페인으로 인지하지 않습니다. UTM 코드를 붙였는데 캠페인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다면 UTM 코드가 제대로 삽입된 상태인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GA에서 캠페인으로 인지되기 위한 필수 UTM 변수는 총 3가지입니다. 캠페인 이름, 소스, 매체에 대한 값을 랜딩 URL 뒤에 붙어야 하는데요. 위 3가지 변수 중 하나라도 누락되면 캠페인 데이터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재구매 사용자는 GA로 어떻게 조회할 수 있을까요? 사용자당 거래수가 1보다 커야 합니다. GA는 다양한 조건의 사용자 특성을 세그먼트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원의 등급은 특정 기간의 구매건수에 따라 분류됩니다. 만약 등급 체계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라면, 구매 건수에 따라 회원의 등급을 분류하시기 바랍니다. 이를테면, 3개월 안에 구매 건수가 5회 이상이면 VIP 등급으로 보는 식입니다.
서치 콘솔을 적용하면 구글 오가닉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용을 해도 모든 검색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서치 콘솔은 구글 오가닉 검색어 중에서 개인정보가 포함된 검색어 혹은 검색량이 매우 적은 경우 ‘Other’라는 이름으로 묶어서 보여줍니다. 구글 오가닉 검색어 비중이 높아진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광고에 돈을 쓰지 않아도 무료 유입 트래픽이 많아진다는 의미니까요. 여기서 멈추지 마시고 오가닉 키워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서치 콘솔을 통해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인트렌치 컨설팅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