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치버 Feb 04. 2022

후회로 몸서리 쳐질 때

후회는 나쁜 것인가?

사람이 살아가면서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까? 

맛있는 음식을 먹고 나서 '아... 먹지 말걸'하는 작은 후회부터 직업, 투자, 배우자 선택 등에 대한 후회까지 모든 사람은 수 만 가지 크고 작은 후회를 품으며 살아간다. 후회는 부정적인 감정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후회를 

안 하려고 애쓰지만 저절로 후회의 감정은 올라오고 후회했던 일이 다시 내 앞에 나타난다. 끔찍한 순간이다.

구독자님은 후회할 때 어떤 표정을 지으시나요?

우리가 느끼는 모든 감정을 좋다, 나쁘다로 판단한다는 것은 스스로를 억압하는 행위다. 나의 행동을 스스로 바라보고 판단해서, 긍정적인 것들만 남기고 부정적인 것들을 걸러내려 한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렇다 저렇다 판단하는 것에 대해서는 기분 나빠하지만, 나는 내 것이기 때문에 무자비하게 판단한다. 하지만 후회하는 나도 소중한 나이고, 후회도 소중한 나의 감정이다. 후회하지 않고 살아간다면, 나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할 기회를 상실한다. 후회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보자. 오히려 적극적으로 후회해보자.


살면서 무엇이 그렇게 후회스러웠는지 순위를 매겨보면, 후회가 크게 느껴지는 상황들에서 내가 무엇을 그렇게 강렬하게 원해왔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방향을 그려보는 기회가 된다. 내가 느끼는 모든 것은 옳은 것이다. 틀린 감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죽음 앞에 우리는 나에 대한 기억과 남들이 기억해주는 나 밖에 남지 않는다. 죽는 순간까지 후회를 부정하며 눈을 감는다면 그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요약]

1. 모든 인간은 후회하며 살아간다.

2. 후회는 나쁜 감정이 아니다.

3. 가장 후회했던 일들을 나열해보면,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강점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