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세상을 모두 담아내다!
안녕하세요! BLT 엄정한 변리사입니다. ^^
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컨텐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리코에서 나온 Theta S 모델로 마구마구 촬영하고 있으며, 저희 BLT 고객들 중에서도 360도 컨텐츠와 VR을 연계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이번에는 그중에 360도 영상을 지도를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데이터킹(www.dataking.co.kr) 박선규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http://www.bideomap.com 많은 방문 바랍니다^^
2015년 4월 1일에 창업했습니다. 박선규 대표님은 연세대학교에서 빅데이터 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한 빅데이터 전문가로서, 원래 농심그룹에서 리테일/유통 쪽의 빅데이터 분석비즈니스쪽 사업을 했왔습니다. 유통과정에서 구매자들이 필요로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CRM 마케팅 데이터 분야의 분석을 15년간 했습니다. 빅데이터 대학원과정에서 동영상 빅데이터 분석을 석사논문 주제로 잡으면서, 데이터킹의 현재 비즈니스인 비디오맵(bideomap.com)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데이터킹의 전체 멤버는 7명이고, 구로구 창업진흥원 세계로누림터에 입주하여 있습니다. 현재 영상 자동분류기 등에 관한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소프트팽크 커머스(SBCK)와 파트너쉽을 맺고 있고 있습니다.
리디북스에서 <기술창업36계> 전체보기
https://ridibooks.com/books/4168000021
소개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BEToDIcLMsc
비디오맵 (bideomap.com) 서비스는 급증하는 360도 영상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일종의 새로운 SNS형태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360도 컨텐츠를 올리거나, 유투브나 유쿠 등에 올린 컨텐츠를 링크만 걸어줘도 됩니다. 예를 들어 엄정한 변리사님이 지난 일요일에 에버렌드에서 촬영한 360도 동영상을 유투브에 올렸는데, 이를 비디오맵의 지도에 링크하면 지역별로 영상을 저장하고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머신러닝 기반의 영상 자동분류 솔루션이 핵심기술입니다. 유투브, 비메오, 유쿠, 토푸 등과 같이 비디오가 쏟아지고 있는 현재상황에서, 어떤 영상이 어떤 분류에 속하는지 자동으로 분류하는 것에 대한 수요가 상당합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6년 8월 상하이에서 네오위즈가 상하이에서 개최한 데모데이에서 3위를 수상하였습니다.
http://platum.kr/archives/65217
또한, ‘영상분류 및 이미지 검색기술’을 바탕으로 1)머신러닝기반의 영상분류기술 및 독자적인 웹크롤러(webcrawler)를 이용한 이미지, 동영상 검색엔진 2)머신러닝 기반의 시계열 데이터 기계적 자동추출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킹은 이 기술로 2014년 공공데이터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360도를 지도에 표기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수 많은 360도 동영상들을 지도와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경쟁사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기술에 기반한 플랫폼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 기술은 이미 BLT특허법률사무소(www.BLT.kr)와 특허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등록특허를 확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360 영상을 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고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을 가기 전에 현지의 관광지, 식당 등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보는 편입니다. 비디오맵 사이트에는 '토픽'에 따라서 음식점과 관광지에서 촬영된 360도 영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여행을 앞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현재 비디오맵 www.Bideomap.com 서비스는 오픈(2016.10.1)한지 10일만에 가입자수가 9500명에 이르고 있고, 올해안으로 10만명 정도로 예상됩니다. 내년에 200만명이 넘으면, 그로 인한 광고수익도 상당할 것으로 보이고, 360도 영상 콘텐츠를 사고팔 수 있는 시스템도 이미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와 컨텐츠의 증가로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이용자 현황을 분석해보니, 사우디 아라비아, UAE, 이란 등과 같은 중동권 국가 사용자들이 전체 10개 국가 중 3개를 차지하고 있고, 유투브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중국 사용자들이 전체 가입자수의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사용자수 기준으로 3위를 차지하고 있을정도로 이미 글로벌 수요자들의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비디오맵 www.Bideomap.com 에 접속만 하면 됩니다. 회원가입 없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구글 로그인이 가능하기 대문에,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도 아주 쉽습니다. 또한, 비디오맵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와 iOS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앱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웹사이트로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emoro.bideomap
iOS : 확인중
1) 비디오맵 www.Bideomap.com 에 접속한다.
2) 관심있는 지역의 모습을 360으로 본다! 끝!
정말 간단하고 편리한 360도 영상콘텐츠 플랫폼인것 같습니다.
도메인도 정말 쉽네요!
데이터킹(주) 박선규 대표님 (010-9515-5186, sunstar20300@gmail.com) 에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진행 : 고객이 대박나길 꿈꾸는 BLT특허법률사무소 엄정한 대표변리사
홈페이지 : www.BLT.kr
전화번호 : 02-514-0104
상담요청 : info@BLT.kr
카카오톡 ID : eomtank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byunlisa/ (좋아요 눌러주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