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ctorial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요셉 Mar 27. 2023

답은 이미 알고 있다

심판의 메시지 앞에서도 자기 중심적

듣고 싶은 말을

듣고 싶어서

하나님과 가까운 이를

불러다 세웠다.

무진 애를 썼지만 사울 왕은 결국

자기가 가장 듣고 싶지 않았던,

그러나 자기가 이미 알고 있었던

답을 듣게 되었다.

이미 알고 있는 답을

조금 일찍 회개하거나

순종했더라면 그에게는

지금 같은 길을 걷지 않을

기회가 주어졌을 것이다.

그러나 사울은 완고했고

자신에 대한 심판이

어떻게 임하게 될지

구체적으로 듣게 된다. (삼상28:19)

사실 이 소식을 듣고 난 후에도

사울은 아직 기회가 남았다.

그러나 사울은 자신에게

기회가 남았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니느웨 백성들에게

심판의 메시지를 전했을 때

그들은 회개했고

하나님은 심판을 거두셨다.

뿐 아니라 이스라엘의

가장 악한 왕으로 꼽히는

아합 왕에게도

므낫세 왕에게도 하나님은

동일하게 심판을 유보하신다.

그렇다면 사울에게도

하나님의 은혜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나 사울은 마지막까지

아버지의 마음에 관심 없었다.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관심 있었고

지독한 자기중심적 세계관을 가졌다.

내가 듣고 싶은 말을

관철시키는 것이 기도가 아니다.

아버지의 뜻을 아는 과정.

그러기 위해서는 잠시

바쁜 일상, 습관적인 태도를

멈추는 것이 시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노 버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