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ctorial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요셉 Jul 29. 2023

나는 원래 그래

본질과 비본질

Cherry blossom


어떤 게 본질이고

어떤 게 비본질인지

고민할 때가 많았다.

그래서 비본질에 마음을

두지 않기를 애썼다.

그런데 살다 보니

본질과 비본질은

명확하게 나누어지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미 예루살렘 공의회를 통해

이방인에게 유대인처럼

할례와 율법의 부담을

지우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루스드라 지역에

있는 유대 사람들을 위해

바울은 디모데에게

할례를 행하기로 결정했다.

유대인들에게는

유대인과 같이 되어

유대인들을 얻기 위함이다.(고전9:20)

모든 사람에게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될 수 있는 선택이

예수님 안에 있는 비밀이다.

'나는 원래 그렇다.'

는 말로 나를 자주 방어하지만

본질은 무엇이고

비본질은 무엇인가

오늘 내가 만나는 시대와

사람에 따라 그 정체성은

쉼 없이 변해간다.

#본질과비본질 #집중과포기 #예수님 #이스라엘

#기질검사 #나는원래 #Cherryblossom

#일러스트그램 #그림스타그램 #illust #drawings #generativeart


매거진의 이전글 문제 앞에서 어떤 해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