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책 이야기

꿈은 이루어진다.

by 팔구년생곰작가


2019년을 마무리하면서.


여러 가지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다행히도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많은 도움을 받으며, 실행하지 못한 일 보다 실천한 일들이 많았던 해였습니다. 의식적 노력과 꾸준함 그리고 계획에 따른 행동이 수반되지 않았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단지 우연하게 혹은 운이 좋아서 일어난 일들은 아니었던 거죠.

꿈이 그저 꿈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눈앞에 나타나 현실이 되는 일들은 어떻게 하면 일어나는 걸까요?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이라는 책을 읽고 지난 일들을 되돌아보면서 다음 해에는 어떤 노력이 저에게 필요하며 어떠한 계획을 실천해야 될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인생이란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항상 좋은 일, 행복한 일만 가득하기를 소망하지만 슬프고 힘든 일이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모든 것이 풍족할 것만 같았던 어린 시절 아버지의 사업실패에 따른 건강악화는 필자의 인생에 있어서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하였습니다. 주변을 보아도 냉소적이기만 했던 사람들 그리고 가장이었던 아버지의 경제적 활동이 없었던 시기에 어쩔 수 없이 아르바이트를 전전해야만 했고, 학창 시절과 대학시절 모든 것이 그저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없었습니다. 무엇이든 얻고자 한다면 반드시 대가가 필요했습니다. 그것이 제가 어린 시절 겪으며 바라보았던 인생 그리고 세상이었습니다. 이러한 힘든 상황들이 간혹 방황과 나쁜 길로 빠지게 만들기도 하였지만 부모님의 조언을 통해서 바른 길로 갈 수 있었습니다.


"인생이라는 것이 본디 행복한 일보다 슬프고 힘든 일이 더 많단다."


인생길은 원래 순탄치 않다. 도처에 위험과 장애물이 도사리고 있다. 우리는 그 길을 걸으면서 수없이 실망을 맛본다. 실망을 거듭하다 좌절하고, 좌절을 거듭하다 분노하고 슬퍼한다. 그러면서 결국 냉소적인 사람으로 변한다. 어쩌면 당신의 마음속에선 지금도 비꼬는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오는지도 모르겠다 < 마이클 하얏트,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 중에서



제한적 믿음


어려운 학창 시절의 경험들은 필자로 하여금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야만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성공할 수 있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부정적 상황과 실패들을 자신의 탓으로 여기는 마음 그리고 작은 실패로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릴 것이다 라는 생각을 심어주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이러한 문제들을 바꿀 수 있게 도와준 사람이 있었습니다. 바로 지금까지 저를 곁에서 바라보며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부모님이었습니다. 앞으로 나아갈 때 장애물이 될 수 있는 부정적 생각들 걱정,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항상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즉, 부정적 생각들 그리고 제한적 믿음이 생길 수 있게 하는 출처가 어딘지를 몰랐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부분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우리의 평소 생각에서 제한적 믿음을 금세 포착할 수 있다.


<제한적 믿음 세 가지>

1. 세상에 대한 믿음

2. 타인에 대한 믿음

3. 우리 자신에 대한 믿음

경계하라: 제한적 믿음은 세상과 타인, 심지어 우리 자신에 대한 관점을 왜곡한다.


제한적 믿음의 덫에 빠진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제레미 딘 Jeremy Dean은 <굿바이 작심삼일> Making Habits, Breaking Habits(서현정 옮김, 위즈덤하우스, 2013년 12월)이라는 책에서 결정적 증거를 세 가지 제시한다:

•흑백 사고 Black-and-white thinking. 우리는 완벽하게 해내지 못하면 실패했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현실은 상황에 따라 차등해서 적용되는 슬라이딩 스케일 sliding scale이지, on/off처럼 둘 중 하나만 선택하는 토글스위치가 아니다.

•개인화 Personalizing. 우리는 무작위로 벌어지는 부정적 상황에 매번 우리 자신을 탓한다.

•파국화 Catastrophizing. 우리는 사소한 단서만으로도 최악을 가정한다.

우리는 이 세 가지 증거에 한 가지를 덧붙일 수 있다:

•일반화 Universalizing. 우리는 안 좋은 경험을 한 가지 하고선 전반적으로 다 나쁘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믿음은 도대체 어디서 오는 것일까?


뉴스에 귀를 기울이면, 세상이 갈수록 험악해진다고 믿기 쉽다. 우리는 더 많은 범죄와 더 격렬한 폭력과 더 극심한 빈곤을 마주하게 된다. 끝없이 이어지는 사건, 사고 사이로 겁나는 질병에 관한 광고가 끼어든다. 뉴스 매체들이 이렇게 부정적 소식만 보여 주는 이유는, 공포심이 뇌의 원초적 부분을 자극해서 우리의 눈길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극이 반복되면 시청자의 관심도 시들해지는 법이다. 뉴스 산업이 쇠퇴기에 접어들자 언론사는 시청자의 눈을 광고주들에게 바치려고 점점 더 공포심에 호소한다. < 마이클 하얏트,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 중에서


동기부여의 힘


일을 그만두고 열심히 준비했던 공무원 시험에 떨어진 후 무기력하게 하루하루를 보내던 필자는 무엇인가 동기부여가 필요했습니다. 그것은 단순하게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잘 먹고 잘 살아야지 하는 것으로는 동기부여가 될 수 없었습니다. 부족했던 것은 "Why?"라는 스스로 하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동안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눈치를 보느라 정작 저에게 무엇이 필요하며 어떠한 일을 할 때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입니다. 결국 스스로 "Why?" 라는 질문을 던지며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어떠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했던 것은 책 읽기였습니다. 특히 눈에 들어오는 자기 개발서를 찾아 읽어보고 삶에 적용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우연히 '완벽한 공부법' 이라는 책을 통해서 신박사님과 고 작가님을 알게 되었고, '빡독' 이라는 독서모임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더 많은 동기부여와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글쓰기였습니다. 스스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보다가 평소에 고민과 여러 가지 깊은 생각을 하다 보니 중요한 것을 스스로 많이 놓치고 지내는 일이 많았습니다. 많은 생각들을 정리하고 해소할 수 있는 출구가 무엇일까 고민을 하다가 '브런치'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진정성을 가지고 쓴 글을 통해 작가가 될 수 있었으며 지금까지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달리기였습니다. 여태까지 한 번도 스스로 몸에 대해서 신경 쓰지 못하였습니다. 당연히 몸은 무거웠고, 건강도 많이 안 좋아졌습니다. 건강하지 않은 몸은 사람의 기분도 가라앉게 하였습니다. 처음 시작은 힘들었지만 저녁마다 공원에 나가서 걷고 뛰는 것을 반복하였습니다. 이것은 단지 땀을 흘리고 육체적인 건강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모든 것의 시작은 스스로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질문한 것과 스스로 동기부여를 한 것이었고, 이 모든 과정들이 자칫 기나긴 인생길에서 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었던 필자에게 바른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사람은 동기를 잃으면 길도 잃게 된다. < 마이클 하얏트,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 중에서





자신의 인생을 최고의 인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만 정작 우리는 일부분만 알며,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될지를 모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마도 다음 해를 준비하는 필자나 독자분들에게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이라는 책이 올바른 길잡이 역할을 해줄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평소에 많은 꿈을 꾸지만 정작 눈 앞에 현실화시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다음 해에는 우리를 가로막고 있는 장애물을 넘어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성공의 도착점으로 가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