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오도 Aug 12. 2020

머핀이 부푸는 시간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

이유 없이 하루 휴가를 내고 공연히 늦잠을 잤다. 게으르게 커피를 내려 마시고, 비 내리는 검은 숲을 오랫동안 산책했다.


올 해는 1년 동안 자기 계발 휴직을 내고 긴 여행을 나겠다고 다짐하며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다 경제적인 몇 가지 문제가 생기고, 급기야 코로나 19가 도래하면서 휴직도 여행 계획도 모두 중단되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인 것을 알면서도 마음은 마치 타야할기차를 놓친 여행객처럼 망연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고 있다.  


숲길은 걷는 중에 왜 휴직을 내고 여행을 가려고 했는지 천천히 처음부터 생각해 보았다. 내가 원하는 것은 여행이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다. 여행이 내가 원하는 것을 가능하게는 할 수 있지만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원하는 것을 할 수 없지는 않았다. 그리고 실제로 미치도록 가고 싶은 곳도, 보고 싶은 것도 없지 않던가. 여행이 아니라 그저 출발지와 목적지가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 그리고 낯선 것들과 만나는 날 것의 시간이 그리울 뿐이었다. 그런 것들은 멀리 떠나지 않아도, 1년이나 휴직을 하지 않아도  틈틈이,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긴 여행은 그런 노력을 하지 않는 나의 핑곗거리일 뿐이고 결국 반복되는 일상에 틈을 내고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는 것은 여행이 아니라 나의 행동.

어딘지 쪼그라드는 듯 한 느낌이 들면 멀리 도망가려 하지 말고 일상에 여유를 만들려고 노력해 보아야겠다. 오늘처럼... 여유, 물질적ㆍ공간적ㆍ시간적으로 넉넉하여 남음이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은 꽉 채우는 것 보다도 오히려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오랫동안 무엇이든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고 배워 것이 습속이 된 탓이다.


머핀을 만들 때, 머핀 틀에 반죽을 다 채우면 망한다. 빵이 부드럽게 부풀어 오를 20%의 공간이 폭신폭신 식감 좋은 머핀이 되게 한다. 내 일상에도 20%의 부풀어질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낭비하는’ 빈 시간과 공간이 내 몸과 마음을 부풀린다.

철학자들은 이 여유의 시간을 고독할 시간이라고 한다던가. 나는 이 시간을 머핀이 부푸는 시간이라 불러야겠다.


오늘, 나의 머핀이 약간 부풀 수 있어서 좋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