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휘은 May 06. 2023

낮아지는 듯하나 높아지고 있고

실패의 가치

목표를 정할 때 현재 능력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정해야 적합하다. 그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현재 능력을 개선 및 발전시켜야 한다. 현재 능력을 개선 및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성공보다는 실패를 반복해야 목표를 빠르게 성취할 수 있다. 실패를 반복해야 빠르게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이유는 성공은 내 능력 안에서 발생하지만, 실패는 내 능력 밖의 것을 시도할 때 발생하기 때문이다. 내 능력 안에서 시도를 반복하는 것은 현재 능력을 효율적으로 개선 및 발전시키기에 부적합하다. 성공을 반복하여 목표를 성취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내 능력 밖의 것을 반복하여 시도할 때는 나의 능력을 성장시킨다. 이런 시도가 반복되어야 정한 목표를 빠르게 성취할 수 있다. 또한 실패는 나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그에 따라 나에게 맞는 정확한 전략을 짤 수 있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실패는 진정으로 의미 있는 결과이다.


운동도 마찬가지이다. 스쿼트가 되었든 팔굽혀 펴기가 되었든 턱걸이가 되었든 어떤 운동을 할 때에 10 번씩 3 번할 수 있다고 해보자. 앞으로도 10 번씩 3 번을 반복한다면 성장은 둔화된다. 둔화된 변화로 인해서 운동이 지루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더 이상 반복이 불가능할 때까지 운동해야 한다. 반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힘들거나 고통스러워서 반복을 그만두는 점은 불가능한 지점까지 반복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운지는 중요하지 않다. 오직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 계속 반복하려고 했으나 몸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 지점이 불가능한 지점까지 반복한 것이다. 이렇게 하지 않고서 과거와 같은 운동량을 반복한다면 시간과 돈을 들여서 운동을 하고 있지만 체력이 강화되기는 어렵다.


나와 운동하고 있는 회원님 중 한 분이 턱걸이 한 번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셨다. 근력이 평균보다 약하신 분이기는 하지만, 나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이는 체력만 기른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이 분은 적합한 목표를 정하셨지만, 그에 맞는 시도는 하지 않으셨다. 여러 차례 대화를 통해서 방법을 알려드렸지만 행동에 변화는 없었다. 당연한 결과이지만, 1 년 가까이 운동을 하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턱걸이는 하지 못하신다.


나는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즐겨 본다. 여러 명의 인터뷰를 보며 느낀 점은 그들은 선입견이 없었다는 점이다. 당신이 왕따였든지 어느 정도의 가난을 경험했든지 학교 성적이 어느 정도였든지 상관없이 누구나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얘기했다. 나는 그들의 말을 사실이라고 믿는다. 이유는 내가 운동하고 지도하며 느낀 것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어떤 자아상을 갖고 있든 우리 모두는 강해질 수 있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 나는 이 사실을 확신하고 믿기 때문에 고된 운동이 고되지 않고 반복되는 일상이 처음 경험하는 일상처럼 느낀다. 같은 운동을 하지만 매일 새롭다.

작가의 이전글 당연하게 여기는 것의 역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